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작년 12월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신종 코로나)이 전 세계적으로 가공할 파괴력을 발휘하고 있다.

중국정부의 소홀한 초동 대처로 신종 코로나가 확산되자 세계 각국은 자국민의 피해를 막기 위해 중국인 입국 제한이라는 비상카드를 꺼내들었다. 우리정부도 국민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어제부터 후베이성을 14일 이내 방문·체류한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했다.

제주도 역시 정부와 협의, '무사증 입국제 일시 중지'를 내리는 등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정부는 또 제주를 최종 목적지로 한 환승 무사증 입국까지 전면 중단했다. 중국관광객이 90% 이상을 차지하는 무사증 입국 금지에 따른 경제적 피해 보다 국민 안전이 더 중요한 책무라는 비상한 각오로 신종 코로나 종식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정부·제주도가 신종 코로나 종식에 사활을 걸고 있지만 공포심을 조성하는 '가짜뉴스'와 막연한 불안감이 문제다. 지난 2일에만 해도 '제주대병원에 신종 코로나 확진 환자가 이송됐다'고 가짜뉴스를 유포한 30대 남성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심지어 도내 면세점에서 근무중인 워킹맘 직원들은 2차 피해를 받고 있다. 아이들이 다니는 유치원·학교의 일부 학부모들이 막연한 불안감으로 면세점 직원 자녀의 신상 공개를 요구하며 죄인 취급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짜 뉴스에 따른 공포심은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경제를 악화시키기에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 극심한 소비침체를 초래, 소상인공의 영업난을 심화시키기 때문이다. 막연한 불안감 역시 평화로운 공동체를 파괴하기에 도민사회가 차분하게 대응해야 한다.

믿고 싶지 않아도 정부·도가 매일 공개하는 신종 코로나 정보를 신뢰하면서 감염증 예방을 위한 손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 개인 위생을 준수하는 협조와 실천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