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추가 조류조사 사진.제주도 제공

국토부 주관 다수 전문가 참여 5월가지 20차례 걸쳐 진행
조사결과 전략환경영향평가서 포함 후 환경부 재협의키로

국토교통부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을 위해대상지역 및 인접지역 등에 대한 추가 조류조사를 본격 추진한다. 봄철 철새 등 조류조사를 마무리하면 올해 상반기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가 제출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지난 1월부터 두 차례 예비조사를 거쳐 2월부터 본격적으로 조류 출현지역에 대한 현장조사에 들어갔다.

이번 조사는 국토부가 주관하고, 제주지방항공청, 한국공항공사 제주본부 조류팀 등 다수의 전문가가 참여하여 5월까지 모두 20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조사대상은 제2공항 대상지역 및 인접지역을 포함해 하도리, 종달리, 오조리, 성산~남원 해안 등 대규모 조류 출현 예상지역을 비롯해 예정지 인근 한못, 직구물, 성읍저수지, 온평~신천 해안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우선 7일 오후 1시부터는 하도리 포구, 오조포구, 성산~표선~남원 해안을 중심으로 조사가 시작됐다.

도는 앞으로 추가 조류조사가 면밀하고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조사대상지역 현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조사단 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게 지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공항확충지원단에서는 7일 조류조사 현장을 찾아 “조류충돌 위험성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법정보호종 출현 유무에 따른 조류보호를 위해서라도 정확하고 충분하게 조사를 진행해달라”는 뜻을 전달했다.

현재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는 사업 시행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환경영향을 예측 평가하여 해당계획의 적정성 및 입지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추진되는 법적절차가 진행중이다.

앞서 조류조사는 지금까지 모두 5차례에 걸쳐 실시했고, 이번에 추가조사까지 진행하면 사계절 모두 조사가 이뤄지게 된다.

국토부는 5월까지 봄철 조류 조사결과 등을 실시한 후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에 반영해 환경부에 재협의를 요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