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교육위원회, 7일 도교육청 신종코로나 현안보고서 지적
보건교사 미배치 45곳 '사각지대'…마스크 등 1개씩 지급해야

왼쪽부터 오대익, 강시백, 김장영, 김희현 의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전국에서 확산되는 가운데 제주 일선학교에서는 여전히 체온계로 발열을 측정하는 등 방역체계가 뒤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왔다.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강시백)는 7일 제379회 임시회 폐회중 제주도교육청을 상대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현안보고를 받고 교육청의 방역태세를 점검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희현 의원(일도2동을)은 "도내 보건교사가 없는 학교가 45개교에 달해 관리 사각지대가 되는 것 아니냐"며 "방학중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도교육청 직속기관도 교육청 신종 코로나 대책반에서 빠져 있다"고 지적했다.

강시백 교육의원(서귀포시 서부)은 "제주도는 '심각' 단계 수준으로 비상대책본부를 구성한 반면 도교육청은 '경계' 수준인 비상대책반을 운영하고 있어 심각성 인식에 차이가 느껴진다"며 "다른 기관이 가까이서 체온계로 발열 검사 하는 것을 봤나. 이제는 학교와 교육청, 직속기관에 발열감지카메라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장영 교육의원(제주시 중부)은 "교육청에 비치된 마스크가 7000개이고, 학교별로 확보물량의 90%가 있다고 하는데 각 학교마다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1인당 1개씩 확보해야 한다"며 "특히 개학 이전에 방역물품을 준비하는 한편 도·보건소와도 협력체계를 구축해 학생·학부모를 통해 학교로 감염병이 전파되는 것을 원천 차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부공남 교육의원(제주시 동부)은 "학교 발열감지카메라는 앞으로 논의할 사안이 아니라 가장 기본이며 과거 사스 때도 등교시간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매일 체크했다"며 "중국인 확진자 유모씨가 우도를 방문했는데 우도초·중학교를 대상으로 특별한 대책도 시행하지 않은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오대익 교육의원(서귀포시 동부)은 "감염병이 창궐하는 엄중한 시기에 중국으로 국외연수를 다녀온 교직원 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각종 교육 및 연수 취소 현황도 본청이 가장 많고 직속기관, 교육지원청으로 갈수록 떨어져 관심도에 비례한 것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김봉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