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예비비·추경 등 통해 재원 확보해야"
도 예비비·재난기금 62억원 긴급 투입 계획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제주 지역 경제가 직접적인 예산 조기 집행은 물론 예비비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주문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가 올해 1월 1일부터 지난 3일까지 BC카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매출 현황을 분석한 결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이후 도내 카드 매출액이 7.3%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도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이 기간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보다 서귀포시 -2.7%, 제주시 -7.6%, 제주도 전체 -7.3% 등으로 집계됐다.

면세점과 종합 소매업, 편의점, 호텔·여관업, 여행업, 선물용품 소매업 등 관광분야 매출 감소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이처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제주경제가 직격탄을 맞으면서 예산 재조정 등을 통한 공적자금 확대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고용호)는 지난 7일 제379회 임시회 폐회중 제3차 회의를 열고 제주도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현안보고를 받았다.

이날 도의원들은 "내국인 관광객 감소에 소비 침체, 부동산 하락, 가계 부채까지 얽혀 앞으로 제주경제가 큰 위기에 놓였다"며 "경제상황이 좋지 않을수록 신속한 예산 집행이 필요하기 때문에 예비비를 최대한 활용하고 기존 편성된 예산도 재조정해 꼭 필요한 부분에 투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제주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입 차단 및 예방 등을 위한 인력 확보와 대응 장비 구입 등을 목적으로 긴급 예비비 51억8800만원과 재난관리기금 11억원 등 모두 62억8800만원을 투입한다.

도는 예비비 및 기금을 활용하고, 소규모 사업은 예산 전용 등을 통해 대응하는 한편 취소된 행사·축제 경비, 보조금심사 감액사업비, 불요불급한 사업의 구조 조정을 통해 예산을 확보한다는 복안이다.

또한 도는 제주도가 공공조달로 계약한 물품 등에 대해 한시적으로 납품기한 연기 조치를 시행한다.

한편 도는 위기를 맞은 1차 산업과 건설경기에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관광·서비스업까지 타격을 입음에 따라 '지역경제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경영안전자금을, 확진자와 격리자·피해 업체 등을 대상으로 지방세를 지원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