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제주 항파두리로 수학여행 온 학생들의 모습.

울산·대구·부산·경남교육청 자제 권고…업계 "취소되면 답없어"
자체 홍보 한계…사태 진정 앞서 내수관광 활성화 선제 대책 필요

"학교별로 월요일 회의가 끝나 앞으로 수학여행 일정 취소나 연기를 알리는 전화가 쏟아질까 두렵다. 일반 단체나 연수는 이미 '올스톱' 된 상태에서 수학여행마저 끊기면 정말로 막막해진다"

도내 한 수학여행 전문 여행사 대표 A씨는 3월 17일부터 5월까지 전국 16개 학교의 수학여행 예약을 받아둔 상태지만 불안감을 감추지 못했다.

이미 3월말에서 4월초 예약된 학교 2곳이 2학기로 수학여행을 연기한 상태에서 또 다른 학교들이 교육청 방침에 따라 '취소'를 통보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A씨는 "일단 취소가 되면 다시 경쟁입찰을 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수시로 학교로 전화해서 확진자가 없는 청정 지역임을 알리는데 애쓰고 있다"며 "행정이나 교육청에서도 힘을 실어줬으면 한다"고 호소했다.

전국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에 수학여행이 움츠러들면서 여행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앞서 지난달 28일부터 울산·대구·부산·경남 등 각 시·도 교육감들이 잇따라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수학여행, 체험학습활동, 수련활동 등 학생 및 교직원이 참여하는 단체행사는 자제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당장 3·4월 예정된 수학여행도 장담하기 어렵게 됐다.

특히 제주지역은 현재까지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음에도 국제공항을 이용하기 때문에 수학여행 유치는 물론 기존 계약 이행에서도 타 지역보다 훨씬 불리한 상황이다.

이미 중국인은 물론 내국인 단체도 대부분 취소되면서 숙박업 예약취소가 40~90%에 이르고, 전세버스도 가동률이 5% 수준으로 급감한 상태에서 수학여행까지 취소되면 도내 여행업계는 최악의 경영난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6일 경주를 방문해 "사태가 마무리될 때를 대비해 수학여행 등 인바운드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히는 등 정부 차원의 대책도 당장 나오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제주도와 관광 유관기관, 범도민위기극복협의회 등이 사태 진정에 앞서 선제적으로 내수관광 활성화 대책을 세우고 전국을 상대로 '청정 제주' 이미지 홍보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김봉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