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가 전 세계를 강타하면서 곳곳이 아우성이다. 특히 신종 코로나 감염을 우려한 국경 통제 및 사람간 접촉 기피로 관광·서비스업 종사자들의 피해가 적지 않다. 관광이 주력산업인 제주지역은 피해가 더 심각하다. 내국인 시장의 심리적 위축에 따른 여행 자제로 관광업이 직격탄을 맞았다. 관광업 종사자는 물론 관광에 생업을 의존하는 소상공인들은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로 경제가 위축되자 정부·지자체별로 대응에 나섰다.

제주도는 전문가로 구성한 '범도민 위기 극복 협의체'를 구성, 오는 13일부터 가동에 들어간다. 올해 상반기까지 신종 코로라 여파가 장기화되면 관광객 350만명 감소로 관광업계 피해액이 1조5000억원에 달하기 때문이다. 협의체는 7개 분야별 피해상황과 단·장기 대응과제, 정부 건의사항, 추경예산 반영 과제도 발굴키로 했다.

제주도가 구성한 '범도민 위기극복 협의체'가 내일부터 가동되면서 관광업계의 기대가 자못 크다. 그렇지 않아도 제주지역경제가 1차산업과 관광·건설업 등 주력산업 침체로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서 신종 코로나까지 겹치자 직격탄을 맞고 있다. 업계에서는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한 협의체가 경영난 해결에 도움을 줄 것이란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관광업계 등 피해 상인들의 기대가 큰 만큼 제주도와 협의체는 촘촘한 지원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지역경제 비상사태'를 공식 선포한 제주도와 협의체가 행여라도 지원책 마련에 소홀하거나 업계의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으면 되레 실망감을 줄수 있다. 그래서 지원책은 외형보다 예산 확보 등 업계가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내용이 담겨져야 하고, 공직사회의 시의적절한 집행은 필수다. 신종 코로나 피해지원책 수립과 실천에 한치의 소홀함도 있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