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구조 등 전면 개헌에 앞서 마중물 마련  
20대 회기 내 원포인트 개헌안 발의 추진

국회 강창일(더불어민주당·제주시갑)·김무성 의원(자유한국당·부산중구영도구)이 11일 국민발안개헌추진위원회를 발족, '국민발안개헌'을 골자로 한 원포인트 개헌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강 의원과 김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발안개헌연대' 26개 시민사회단체와 원포인트 개헌에 나선다면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국민이 바라는 전면개헌의 골든타임은 21대 국회 임기 시작 후 1년 이내"라며 "개헌 성사를 위해 우선 20대 국회에서 '개헌을 위한 개헌', '국민개헌발안권'을 담은 원포인트 개헌안을 남은 회기 내에 발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국민이 요구하는 헌법 개정을 국회가 하지 못할 경우 국민이라도 나서서 직접 헌법을 개정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고자 한다는 것으로, 4·15총선에서 국민투표를 통해 원포인트 개헌으로 지난 1972년 유신헌법으로 삭제된 국민개헌발안권을 회복하자는 취지다. 

강창일·김무성 의원 등 위원회는 이 자리에서 "20대 국회가 진보와 보수, 여야의 차이를 넘어 권력구조 개편 등 전면개헌의 분수령을 만든 국회로 기록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국회의원 150인의 동의를 얻고자 초당적인 활동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편, '국민개헌발안개헌추진위원회'는 공동대표 강창일·김무성 의원을 포함해 김경진, 김종민, 백재현, 여상규, 원혜영, 이종걸, 이주영, 주승용, 천정배 의원 등 11명의 여야 의원이 참여하고 있으며, 향후 여·야 참여 인원을 늘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