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2~3월 86건 취소·연기…들불축제 재개 등 재개 조짐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추세가 주춤하면서 정부가 위축된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정책을 본격화 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지역에서 계획된 각종 행사들이 대거 취소·연기되는 사태로 내국인 관광 위축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 만큼 정부 정책 변화와 발맞춰 대책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로 미뤘던 부처 업무보고를 지난 11일 재개한 이후 17일에는 기획재정부 등 4개 경제부처들의 업무보고를 받는 등 이번 주부터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행보에 속도를 낸다.

특히 이번 업무보고에서는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경제회복의 흐름을 되살려내기 위한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될 전망이다.

이는 16일 29번째 확진자가 발생하기는 했지만 지난 11일부터 이날까지 5일간 환자 발생이 없었고, 사망자나 중증환자도 없는 등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29번 환자 이후 급격한 상황 변화가 없다면 지금까지 극도로 자제해온 제주지역 행사도 정상화 움직임이 나타날 전망이다.

지난 10일 현재 제주도에 접수된 행정·민간 행사 취소는 50건, 연기 36건, 검토 1건 등 모두 87건이다. 이중 검토중이었던 들불축제가 먼저 일정을 하루 줄이고 야외 위주로 축소해 진행하기로 14일 결정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질환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확보하며 선제적 방역에서 일상 복귀로 방침을 바꿔 다중행사에 관한 완화된 지침을 배포한 점도 행사 재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김봉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