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19일 제주도 상대 현안 업무보고
김황국 의원 "코로나 사태 장기화 대비해 파급 여파 분석 필요"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직격탄을 맞은 제주 경제를 회복하기 위해 지역경제 파급 여파를 우선 분석해야 한다는 주문이 나왔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강성균)는 19일 제379회 임시회 폐회중 행정자치위원회 제2차 회의를 열고 제주도 기획조정실과 특별자치행정국으로부터 코로나19 관련 도민사회 위기 극복과 생활 안정을 위한 현안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미래통합당 김황국 의원(용담1·2동)은 "제주도가 지방채를 발행하는 등 제주도의 세입구조가 악화하는 반면 지출은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중국에서 코로나19 확산 사태가 단기간에 마무리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만큼 중국 코로나19에 따른 제주 지역경제 파급 여파를 빨리 예측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 정민구 의원(삼도1동·2동)은 "제주도가 코로나19와 관련해 발표한 재정 대책 등은 예비비와 기금운용을 제외하면 기존과 같은 것으로 분석된다"며 "제주도가 재정진단을 한다고 하는데 재정진단 시기 등은 조례로 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민구 의원은 "지금 재정진단을 한다는 것은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전제로 한다고 볼 수 밖에 없다"며 "2020년 예산 편성이 미흡하다는 것을 제주도 스스로 인정하는 셈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올해 예산을 확정한지 한달만에 재정진단을 계획하고 있다"며 "예산 편성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현길호 의원(조천읍)은 "제주도지사도 정치를 해야 하니까 요즘 바쁠 것으로 생각한다"며 "관련부서가 제주도의 재정상황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전했다.

현길호 의원은 "예산편성부터 문제가 발생해 예산 성과보고회를 연기하는 것은 문제"라며 "모든 상황을 코로나19 때문이라고 핑계로 삼으면 안 된다"고 피력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