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첫 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21일 오전 원희룡 제주지사가 제주 첫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위기극복 내용이 담긴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희룡 지사 21일 담화문 발표 확진자 및 접촉자 등 격리조치
만일 상황 대비 1인 음압병동 추가 확대 등 추가 감염 차단 강조

제주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처음 발생함에 따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담화문을 발표하는 등 추가감염 차단에 나섰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1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담화문을 발표하면서 코로나19 확산차단에 대해 도민들의 협조와 관심을 당부했다.

원 지사는 “제주지역에서 코로나19 첫 확진 환자가 발생했다. 많은 노력 속에서도 발생한 일이기에 안타깝지만 추가 확산을 막고, 이 사태를 조속히 벗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미 확진자가 발생한 군부대는 전 부대원과 시설에 대한 격리 조치 및 소독 조치를 완료하했다”고 말했다.

도는 확진자 이동 동선에 있던 택시와 편의점에 대해서도 휴업 및 소독, 자가 격리 조치를 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확진자가 탑승했던 항공편에 대해서도 명단을 모두 파악했으며 항공기에 대한 소독 및 밀접 접촉자에 대한 자가 격리 등의 조치도 한 상태다.

도는 이번 대구 집단 감염 사태의 전파지로 알려진 신천지 교회와 관련해 행정과 자치경찰 합동으로 제주도내 관련 시설 현황 파악 및 현장방문을 마쳤으며 추가적으로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대구교회 방문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

원 지사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나오는 정보들을 도민여러분께 신속하고 정확하게 알리면서 도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데도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며 “도민 여러분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조속히 극복하기 위해서는 개인위생 실천 등 무엇보다도 도민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외출과 귀가시 마스크 착용과 철저히 손 씻기 등의 개인수칙을 꼭 지켜주고, 이번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는 병문안과 다수의 사람이 모이는 모임 등을 자제하시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원 지사는 “방역 및 의료체계를 다시 한 번 재정비해 빈틈없는 차단방역이 이뤄질 수 있도 최선을 다하겠다”며 “선별진료소와 도내 병·의원에 대한 재점검을 하고, 마스크와 소독제를 충분히 보급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만약의 확산사태에 대비하여 음압병실과 1인 병실을 추가적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제주도 인재개발원 및 일반 숙박시설 등의 활용을 통한 대규모 격리시설도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원 지사는 “제주도내에서 유사 증상자가 발생할 경우 그 증상의 정도에 따라 음압병실과 1인 병실, 대규모 격리시설 등에 체계적으로 분산해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