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발생 이후 첫 일요일 신천지 대구교회 방역.연합뉴스

정부 "대구 지역사회 전파 못막으면 전국확산 가능성…총력대응"

신천지대구교회와 경북 청도대남병원을 중심으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연일 발생하면서 두 곳에서 시작된 확산의 고리를 끊는 게 지역사회 대유행 차단에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이 두 곳을 다녀간 접촉자를 매개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2차 감염으로 이어지는 상황이어서, 코로나19의 전국 확산 방지는 이 두 곳과 연관된 감염원과 감염경로를 어떻게 봉쇄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부는 국내 코로나19 발생 양상이 신천지대구교회와 청도대남병원 등 특정 집단을 중심으로 지역사회로 감염이 전파되기 시작하는 초기 단계로 보고 있다. 이 상황만 보면 위기경보는 '경계' 단계가 타당해 보인다.

하지만 정부는 이 두 곳에서 신규환자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이에 대비한 선제 조치로 위기경보 단계를 최고 수준인 '심각'으로 격상했다.

이를 통해 가능한 한 빨리 특정 집단 감염원을 찾아내서 그 주변을 차단하고 격리하는 데 집중하기로 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 김강립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은 24일 브리핑에서 "대구의 경우 확진 환자의 발생 규모가 커서 이 지역의 지역사회 전파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지 못한다면 향후 전국적 확산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앞으로 7∼10일이 신천지대구교회 등의 감염경로를 어떻게 막느냐에 따라 코로나19 확산을 좌우하는 중대한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총력 방역태세에 들어갔다.

◇ 신천지대구교회 등에서 환자 무더기 쏟아져

신천지대구교회에서는 연일 수백명 단위로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지난 23일 전체 확진자 602명(오후 4시 기준) 중에서 신천지대구교회 관련자는 329명(54.6%)으로 절반이 넘었다.

24일(오전 9시 기준)에도 코로나19 환자가 161명이 추가 발생했는데 이중 신천지대구교회 관련자가 129명에 달했다.

대구 확진자는 115명, 경북 확진자는 8명이다. 이외 경기에서 3명, 경남에서 2명, 광주에서 1명 확진자가 나왔다.

이로써 국내 확진자 가운데 신천지대구교회 관련자는 전날 329명에서 458명으로 늘었다. 대구·경북 확진자를 포함하면 636명으로 늘었다. 청도대남병원 관련 확진자는 전날과 마찬가지로 112명이다.

방역당국은 신천지대구교회 종교행사에 참여한 대구지회 신자와 다른 지역 신자 등 9천535명의 명단을 확보해 진단검사를 할 예정이어서 앞으로 신천지대구교회 관련 환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방역당국은 앞으로 2~3일 이내에 신천지대구교회 등과 관련한 환자 수가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른 지역에서 신천지대구교회 등을 방문해 이들을 중심으로 추가 전파가 일어나고 있다.

신천지대구교회나 신천지 교인인 31번 환자가 다녀간 호텔 뷔페 등과 동선이 겹친 다른 지역 사람들이 2차 감염되는 사례가 이미 발생하고 있다.

광주의 한 확진자(31·여성)는 신천지대구교회 예배에 참석했던 남편에게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고, 경기도 이천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 2명이 나왔는데, 신천지대구교회를 방문했다가 확진된 이들과 공사 현장에서 함께 근무한 직원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