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육공무직노조 제주지부, 유치원방과후과정·돌봄교실 최소운영하고 
안전강화 및 업무가중 대책 세워야

"코로나19로 인한 지금 상황은 전체 교육청 차원의 대책이 절실하다. 돌봄교실 및 유치원방과후과정 운영에 대한 교육청 차원의 제대로 된 대책이 필요하다"

전국교육공무직노조 제주지부(이하 노조)가 코로나19 심각 단계 격상에 대해 제주도교육청의 철저하고 근본적인 안전대책을 요구했다.

노조는 25일 성명서를 통해 "코로나19 감염이 걷잡을 수 없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사망자까지 늘어 국민의 불안은 더욱 크다. 정부는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고 교육부는 개학연기를 발표했다. 당분간은 통제불능 상황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고 밝혔다.

노조는 "위기 상황일수록 더욱 고군분투하는 노동자들이 있다. 코로나 대응 최전선에 나선 의료인들이 그렇고 공무원들 또한 그렇다"며 "반면 개학 연기로 휴업하고 휴교가 실시돼도 교육당국에는 안중에도 없는 교육공무직노동자(학교비정규직)들이 있다. 오늘 우리는 교육공무직노동들이 느끼는 불안과 비애를 밝히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노조는 "교육부는 안전조치를 강화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하지만, 현장에서 느끼는 정부 및 교육당국의 대책은 결코 아이들을 지켜낼 수준이 못 된다. 발열체크, 예방교육실시,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및 기침예절만으로 아이들 수십 명을 한 교실에 몰아넣어도 안전할 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돌봄교실 및 유치원방과후과정 운영을 하려면 보다 근본적 안전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대생 기자

노조 다섯 가지 요구사항

첫째, 확진자 발생 지역은 집단적 돌봄교실 및 유치원방과후과정 운영을 중단 또는 최소화하라.

둘째,  돌봄교실 및 유치원방과후과정 운영이 불가피하다면 집단적 돌봄이 또 다른 감염병 확산지가 되지 않고 심각단계에 걸맞게 학교 구성원 모두가 책임지는 강화된 안전대책을 준비하라.

셋째, 아이들의 근본적 안전을 위해 맞벌이 가정 휴가제 등 제도적 대책을 시급히 보완하고, 휴가 사용이 용이하도록 정부는 관리감독을 강화하라.

넷째, 개학 연기로 인한 휴업·휴교 시 구성원 누구에게도 임금손실 등 처우에 차별이 없도록 하며, 위험상황을 책임지는 구성원에 대해서는 가중된 업무와 책임에 대한 격려가 이뤄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돌봄이 절실한 가정을 위해,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우리 교육공무직노동자들은 최선을 다해 코로나19 대처에 함께할 것이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코로나19 비상대응팀을 구성해 운영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