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공연장 대관 일정 무더기 취소…하반기 대관경쟁 우려
소극장·영세공연단체 자체 일정 취소…정부 지원 효과 의문

코로나19로 인해 예정된 공연·전시와 지원사업 심의가 줄줄이 취소되고 공공 공연장과 미술관 휴관이 결정되는 등 제주 문화예술계의 시름이 깊어지면서 정부와 도의 지원책이 미진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제주문화예술진흥원은 26일 기준으로 1월 말부터 3월 31일까지 두 달 동안 문예회관 대극장 무대에 올리기로 했던 공연 27건 가운데 18건이 연기나 취소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같은 시기 소극장 대관도 30건 중 20건이 취소됐다. 전시실도 마찬가지로 2~3월 대관 13건 중 7건이 취소됐다.

제주아트센터의 경우 2~3월에 예정된 공연은 8건이었지만 모두 취소 결정이 났으며 서귀포 예술의전당은 대극장 7건, 소극장 4건의 공연이 모두 취소됐다.

이로 인해 행사를 연기하는 단체들의 하반기 공공 공연장 대관 경쟁과열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공공 공연장을 제외하고도 자체적인 방역을 진행할 수 없는 소극장이나 영세 공연단체들은 정부 당국의 구체적인 지침도 받지 못한 채 ‘울며 겨자 먹기’로 공연 일정을 취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올 상반기 전시를 기획한 예술인들은 대관 장소를 찾아 발품을 팔아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제주문화예술재단이 지난 24일 문화예술지원사업 2차 공모 심의 일정을 연기하면서 지원사업에 희망을 걸고 있던 공연·예술단체들은 ‘생존’마저 위협받게 됐다.

이에 관련해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0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30억원 규모의 긴급생활자금 지원을 주축으로 하는 공연업계 지원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오는 4월부터는 현장과 소통을 거쳐 21억원 규모의 피해 보전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전국 규모로 활용되는 예산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제주 예술인들의 숨통이 트일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2억2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된 소독·방역용품, 휴대용 열화상 카메라 등의 지원 또한 공연 자체가 취소되거나 관람객이 공연장을 찾지 않는 상황 속에선 얼마나 활용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도 차원의 지원 방향은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잡지 못한 상태다.

공연제작사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이 계속 악화되고 얼마나 길어질지 종잡을 수 없어 답답하다. 대관료와 배우, 스태프들 임금을 지불하고 나면 사실상 적자”라며 “지금의 분위기가 2~3주 가량 지속될 경우 영세한 공연제작사들이 줄도산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김수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