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제주시 안덕면 화순항에 도착한 대성호 선미에 대한 합동 감식단의 1차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제주 차귀도 해상에서 화재로 침몰해 3명이 숨지고 9명의 실종자가 발생한 대성호(29t) 사고 화재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채 수사가 종결됐다.

제주해양경찰서는 인양한 대성호 선미 부분에서 화재 원인을 규명할 수 없어 수사를 종결 처리했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지난해 제주지방해양경찰청은 대성호 선미 부분을 인양하고 국과수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목포지방해양안전심판원, 제주도소방본부 등 5개 기관 20여명과 함께 합동감식에 돌입했다.

당시 합동감식반은 "선미에서 발화와 관련한 시설물 잔해가 발견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할 때 선미보다 앞쪽에서 발화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대성호 선수 추정 물체는 침몰 위치에서 북쪽으로 약 1.4㎞ 떨어진 수심 82m 해점에서 발견됐지만 실종자가 남아있을 가능성이 없어 인양하지 않았다.

한편 승선원 12명(한국인 6명·베트남인 6명)을 태운 대성호는 지난해 11월 19일 제주 차귀도 서쪽 76㎞ 해상에서 화재가 발생해 선체 대부분이 불에 타 침몰했다.

이 사고로 승선원 12명 중 김모씨(당시 60)는 사고 당일 발견됐지만 끝내 숨졌으며 이어 베트남 선원 시신 2구를 추가로 발견했다. 나머지 선원 9명은 끝내 발견되지 않았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