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대응 국제공조 의견교환…남북정상 친서교환 관련 보건협력 논의될 듯

청와대는 6일 오전 10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한 일본 정부의 한국인 입국규제 강화 등을 논의한다.

청와대 측은 매주 목요일 열리는 NSC 상임위 회의가 전날 열리지 않은 만큼 이를 하루 미룬 이날 오전에 회의를 개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의에서는 일본 정부가 한국에서의 입국자를 상대로 사실상 '격리조치(2주간 대기)' 등을 취한 데 대한 상황을 공유하고 대책을 논의할 전망이다.

특히 외교부가 일본 정부를 향해 강력한 유감을 표시한 상황에서 일각에서는 이번 조치에 상응하는 한국 정부의 조치도 논의될 수 있으리라는 추측까지 흘러나온다.

앞서 일본 총리관저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전날 "양국(한국과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에 대해서 검역을 강화하고 검역소장이 지정한 장소에서 2주간 대기하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는 오전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일본 정부의 조치를 '입국거부'로 규정한 뒤 "극히 유감을 표하며 금번 조치를 즉각 재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NSC 회의에서는 일본 외에 각국에서 한국인 입국을 제한하는 문제를 포함, 코로나19 관련 국제공조 방안 등도 폭넓게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 교환 소식이 전날 발표된 상황에서 향후 한반도 정세에 대한 의견교환도 이뤄질 전망이다.

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에서 제안한 '보건 협력'과 관련해 진전된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