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金正日) 북한 국방위원장의 이번 러시아방문은 지난해 8월에 이어 두번째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다각적인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북측이 서해교전에 대한 유감 표명에 이어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북미, 북일 대화 재개원칙을 밝히는 등 적극적인 외교활동을 펼치고 있다"면서 "김 위원장은 러시아 극동지역 방문 기간 푸틴 대통령과 대미, 대일관계 등 한반도 정세에 대한 외교정책을 조율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제7차 남북 장관급 회담에 이어 본격적인 북미, 북일 대화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 이뤄져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심층적인 의견 교환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남북 정상회담 개최 직후인 재작년 7월 평양에서 북러 정상회담을 한 것이나 미국의 대화재개 선언이 나온 이후인 작년 8월 모스크바 정상회담을 가진 것과도 비슷하다.

김 위원장의 러시아 극동지역 방문은 일단 러시아 극동지역 경제시설 시찰과 경제협력에 1차적인 목적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모스크바의 한 외교소식통은 "북러 양측의 1억달러를 조금 넘는 교역액 가운데70∼80%가 북측과 극동지역 사이에 이뤄지고 있다"면서 "북측은 이 지역과의 경제협력 문제를 심도있게 다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김 국방위원장은 블라디보스토크와 하바로프스크 소재 기업체 방문등 경제시찰에 많은 비중을 할애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달 초부터 북측의 경제시스템 변화가 시작됐다는 점을 감안할 때 김 국방위원장은 국영 기업체의 민영화가 추진되고 있는 러시아 극동지역의 변화상을 목격함으로써 경제개혁 추진에 참조할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북러 양측은 1년전 모스크바선언을 통해 농업.어업.임엄 등 경제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만큼 합의사항을 재점검하고 협력 확대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러시아 측의 북한내 전력부문 기업소 개보수 지원이나 북러 양측의 한반도종단철도(TKR).시베리아횡단철도(TSR) 연결 문제 등은 아직 부진한 상태다.

제7차 남북 장관급회담에서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도로 연결을 다시한번 확약한만큼, 김 위원장은 이를 바탕으로 푸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대북 경제협력 합의사항의 조속한 이행을 재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방문에 앞서 지난 4월 조창덕 내각 부총리가 러시아 극동지역을 방문, 러시아 경제관리들과 잇따라 접촉하며 전력지원 문제 등에 대한 의견을 다각적으로 교환했었다.

이에 따라 소련의 지원으로 건설 또는 확장된 김책제철연합기업소(함북 청진),평양화력발전연합기업소(평양 평천구역), 동평양화력발전소(평양 락랑구역), 승리화학공장(함북 라선) 등 산업설비의 보수 현대화, 북한 노동자들이 대거 진출해 있는극동지역 벌목사업 등에 대한 의견 조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지만 북러간의 경제협력에 `부채"라는 걸림돌이 있고 러시아측도 대북 지원에 필요한 재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양측간의 협력사업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둘 지는 미지수다.<연합>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