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주민자치연대, 13일 성명 발표

제10대 제주문화예술재단 이사장 공모 인선이 불발되면서 제주도가 재공모 결정을 내린 것과 관련해 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이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13일 성명을 내고 "임명권을 가진 원희룡 도지사가 자신의 핵심 측근이 최종 후보에 포함되지 못하자 '적격자가 없다'는 이유로 재추천을 요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사장 재공모를 두고 벌써 '낙하산 인사' 우려를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최근 문화예술계 주변에서는 재공모설이 나돌았다"며 "결국 소문이 현실화한 셈이다. 이로써 재단 이사장 공모 절차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고 주장했다.

특히 "공공기관장 등 주요 기관과 행정조직에 대한 인사권은 도지사의 고유 권한이지만 상식적인 기준과 잣대에 부합하지 못할 경우 정당성이 심각하게 훼손될 수밖에 없다"며 "자질과 전문성이 검증되지 않은 낙하산·보은 인사는 청산해야 할 적폐 중 하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문성이 떨어지는 인사를 정치적 보상 차원에서 자리를 내준다면 도민들이 위임한 인사권을 남용하는 것이고 권력을 사유화하는 것"이라며 "만약 이번 재공모 결정이 원 지사의 측근을 재단 이사장직에 앉히기 위한 꼼수였음이 드러난다면 단호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를 촉구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