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수도권 등 운영실태 파악 결과

장례식장 이용 요금과 장의용품 가격을 최대한 저렴하게 하더라도 수익성이 있다는 다른 지방 사례 조사 결과가 나와 제주시가 추진하는 공공장례식장 운영 전망을 밝게 해주고 있다.

20일 제주시에 따르면 공공 장례식장 설치 타당성 조사 차원에서 최근 수도권과 부산 등 5군데 공공·사설 장례식장의 운영실태를 파악한 결과 한달 매출액이 1군데당 9000만∼4억원으로 나타났다. 수익 등을 가급적 축소하려는 업계 속성 등을 감안할 때 실제 매출액은 이보다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한달 이용건수가 1군데당 60∼196건인 이들 장례식장 가운데 자치단체가 사실상 직영하는 두 곳에선 장의용품 공급에 최저가 입찰제를 적용, 최대한 단가를 낮춤으로써 이용 부담을 덜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범사례로 꼽힌 부산시의 경우 지난해부터 장례식장 운영을 시설관리공단 직영체제로 전환한 결과 장례비용을 크게 줄이고 공정거래 질서를 확립하는 한편 관행적 부조리를 척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시 관계자는 “매출액의 20%를 수익으로 잡으면 인건비·운영비 등을 빼더라도 수익성이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며 “단순비교는 곤란하지만 참고자료로 활용할 가치는 충분하다”고 말했다.

시는 수집된 사례를 면밀히 분석한뒤 △장례식장 건립과 운영을 모두 시가 맡는 방안 △시가 건립해 민간에 위탁하는 방안 △시유지에 민자로 건립한 후 민간 위탁하는 방안 등 3가지중 하나를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