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21일 오전 징계위원회에 참석하려는 한라병원 노조원을 병원측에서 동원한 타지역 용역업체 사설 경비원들이 저지하고 있다. <부현일 기자>

한라병원이 파업 참가자 전원에 대한 징계에 들어간 가운데 외부 용역업체까지 동원, 노조원들로부터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의료법인 한라병원은 21일 오전 10시 징계위원회를 개최하고 파업 참가자 115명 전원에 대한 징계 여부와 수위를 결정했다.

노조는 이에 대해 “징계위원회는 노사 동수로 구성돼야 하나 이날 열린 징계위는 사측 인사들로만 구성돼 진행된 만큼 징계위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병원은 다른 지방 사설 경비원 90여명을 동원, 징계위가 열린 건물 10층 출입구를 전면 통제한 채 징계위를 진행, 소명 기회를 요구하는 노조원들로부터 반발을 샀다.

이와 관련,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본부장 강봉균)와 전국의료산업노조 한라병원 지부(지부장 오용창)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병원이 사설 경비원까지 동원, 파업을 물리적으로 파괴하려 한다”며“이는 노사관계 자체를 전면 부정하면서 노조를 파괴하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사설 경비원을 동원하면서까지 징계위원회를 강행한 것은 파업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바라는 제주도민에 대한 도전이며 병원 스스로 파국의 길을 걷겠다는 것과 다름없다”며 사설 경비원의 즉각적인 철수를 요구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도내 시민사회단체와 정당들은 사태의 파국은 막아야 한다며 대화를 통한 사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파업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한 시민 대책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징계위원회의 단독 개최는 파업해결의 포기선언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징계위원회를 철회하고 대화를 통한 사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 제주도지부도 성명을 내고 “병원은 타지방 용역업체 인력을 즉각 철수시키는 한편 성실교섭을 통한 사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이날 사설 경비원들과 노조원들 사이에 물리적 충돌이 빚어질 것에 대비, 대규모 병력을 병원안팎에 배치했지만 다행히 불상사는 발생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