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정민구(사진 왼쪽)의원과 오영희(가운데)의원, 김장영(오른쪽)의원

정민구 의원 도의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서 주장
오영희 의원 "제2공항 성공 추진, 4·3완전 해결"
김장영 의원 "제주외고 폐지 신중히 접근해야"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침체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중소상공인과 도민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재난기본소득을 포함한 제주도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원내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 부대표 정민구 도의원(삼도1동·삼도2동)은 17일 열린 제380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통해 이같이 요구했다.

정민구 의원은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포함한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할 것을 제안한다"며 "1년전 더불어민주당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도 제주형 기본소득 도입 필요성이 제안됐다"고 밝혔다.

이어 "전북 전주시의 경우 비정규직 노동자와 실업자 등 취약계층 5만명을 대상으로 52만원을 현금 지급하는 '전주형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확정했다"며 "다른 지방자치단체도 재난기본소득 도입 필요성이 논의되거나, 중앙정부에 건의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고 덧붙였다.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오영희 도의원(비례대표)는 코로나19 확산 여파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 등에 대해 정부 책임론을 제기했다.

오영희 의원은 "대한민국의 위기, 제주의 위기는 코로나19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라며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받들지 못한 오만한 청와대와 무능한 정부를 제대로 견제하지 못하고 정쟁만 일삼은 국회, 지역 문제를 뭐하나 제대로 해결하지 못한 도의회 모두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 의원은 "제2공항의 성공적 추진을 통해 지역 균형발전을 이루고, 경제성장과 환경보전의 조화를 통해 제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겠다"며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제주4·3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미래제주 교섭단체 대표 김장영 교육의원(제주시 중부)은 제주도교육청에 제주외국어고등학교 폐지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장영 의원은 "정부가 지난해 고교 서열화 해소를 목적으로 오는 2025년까지 전국 외국어고, 국제고, 자율형사립고 등을 모두 일반고로 전환한다는 방침을 밝혔다"며 "제주도교육청은 기다렸다는 듯이 대안을 미리 정해놓고 여론을 몰아 제주외고 이전을 언급하는 등 앞장서서 폐지를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장영 의원은 "교육의 다양성 측면에서도 특목고의 순기능에 초점을 둬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시간을 갖고 치열하게 고민해야 한다"며 "시작하는 것도 어렵지만, 닫는 것은 더 신중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