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4월 개학이라는 사상초유의 일이 현실화됐다. 교육부는 17일 전국 모든 유치원과 어린이집,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의 개학을 다음달 6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밀집도가 높은 학교 내에서 코로나19가 유행할 수 있는데다 학생들이 전파자가 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지난달 23일 1주일 연기(3월9일)를 결정한 이후 이달 12일 다시 2주일(3월23일)을 미룬데 이어 3번째 연기 조치다.  

개학이 4월로 연기되면서 학사 일정 조정도 불가피해졌다. 교육부는 각 시·도교육청과 학교에서 법정수업일수(초중고 190일, 유치원 180일)를 10% 이내로 감축하는 것을 허용하기로 했다.

감축 수업일수에 비례해 수업시수도 감축을 허용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올해 대입 일정은 고등학교 개학 연기가 더 장기화할 가능성을 고려해 여러가지 변경안을 검토한 다음 4월6일 개학 시점에 맞춰 발표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는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고 아이들의 안전을 위한 것이지만 이에 따른 혼란과 불편도 발생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휴업 장기화로 학습결손과 돌봄공백에 대한 우려가 크다.

교육부는 온라인 학습을 더욱 체계적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지만 교육 취약계층이나 정보 소외계층은 소외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고3 수험생과 학부모들은 학사 일정 변경에 수능 연기 가능성까지 나오면서 불안감이 이만저만 아니다. 또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은 길어지는 휴원과 휴업에 마땅히 아이를 맡길 곳을 찾지 못해 걱정이다. 

4월 개학은 국가적인 위기상황에서 우리사회 전체의 안전을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학생과 학부모들의 걱정과 불안이 큰 것도 사실이다. 교육부와 교육청은 후속대책과 보완점 등을 더욱 면밀히 살피고 학습이나 돌봄 등에 있어 부작용과 혼란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