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원석 치과의사·의료자문위원

치과임플란트 보험 급여 대상은 2016년 7월 1일부터 만 65세 이상의 건강 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상악 또는 하악에 부분적으로 이가 빠진 경우에 가능하며 만약 이가 하나도 없는 경우에는 완전 틀니 보험 적용 대상자에 해당되기 때문에 치과임플란트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다.

치과 에서는 치과임플란트 중복 급여 방지를 위해 치과임플란트 대상자 등록을 진료시작 전에 하고 있다.

진료비는 모든 치과에서 동일한가?

같은 시술을 받았을지라도 치과에 따라 다르며, 시술에 사용한 재료에 따라 다르다. 그리고 골이식 등 부가적인 수술을 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지불을 하여야 한다. 진료 시작 전에 지불하게 되는 본인 부담금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다.

한번에 모든 비용을 지불해야 하나? 

진료 단계별로 산정하며, 각 단계 종료 시에 지불하게 된다.
만약 보철 이전에 진료가 중단된 경우에는 해당 단계까지만 비용을 산정하게 된다.

보험 치과임플란트 수술할 때 뼈 이식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이것도 보험이 되나요? 

치과임플란트 고정체 식립 이외의 뼈 이식 등 부가적인 수술은 보험이 되지 않아 본인이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

사후 점검은 어떻게 되나요? 

보험으로 한 2개의 치과임플란트에 대해 평생 동안 치과에서 무료로 관리되는 것은 아니다. 치과임플란트 보철 완료 후 3개월 이내는 치과임플란트 시술 받은 동일한 치과에서 횟수에 제한 없이 사후 점검이 가능하며, 이 기간 동안에는 진찰료만 지불하면 된다.

또한 3개월 동안에 임플란트 고정체가 빠질 경우, 환자의 부담금 없이 무상으로 처음부터 시술 받을 수 있다.

그러나 3개월 이후에는 치과 임플란트 주위의 잇몸 질환에 대한 처치는 보험이 되지만, 보철에 관련된 처치는 보험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과거 비보험 으로 시술 받은 치과 임플란트 주변의 질환과 관련된 처치나 수술은 연령에 관계없이 보험이 적용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