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서비스노조, 25일 기자회견…피해 사례 발표
무급휴직·권고사직 강요 등 잇따라…"지원대책 요구"

제주지역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관광업계가 큰 타격을 받고 있는 가운데 해당 업계 노동자들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제주관광서비스노동조합은 25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관광서비스 노동자 피해 사례'를 발표했다.

피해 사례를 발표한 서승환 제주관광서비스노동조합 위원장은 "도내 한 호텔은 아직 발생하지 않은 연차를 직원들에게 미리 쓰도록 강요하는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며 "또한 협력업체 노동자 31명 중 26명을 계약만료라는 이유로 사실상 해고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서귀포시 한 호텔의 경우 상습적으로 2~3개월씩 임금을 체불하다 코로나 사태로 경영이 어렵다며 임금을 삭감하고 2개월 무급휴직을 보냈다"며 "한 렌터카업체 역시 월급의 70%만을 지급하거나 무급휴직, 권고사직 등을 시행하는 사례도 있다"고 토로했다.

상황이 이러자 관광 노동자들은 이날 실질적인 노동자 지원대책을 마련할 것을 제주도에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최근 제주도 당국과의 면담에서 도 차원의 실질적인 종합대책을 요구했지만 중앙정부에 책임을 전가하거나 예산이 부족하다는 응답이 전부였다"며 "원희룡 도지사는 즉각적이고 실효성 있는 지원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제주지방고용노동청은 이번 발표 사례 현장에 대한 즉각적인 지도·감독의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며 "강제로 행해지는 무급휴직과 연차 사용 행위 등에 대한 전수조사도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