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 대기업인 신세계의 제주 면세점 사업 추진에 대한 도민사회의 비판론이 거세다. 자신들의 면세점 진출을 숨기려는 듯 모 교육재단을 앞세운 교통영향평가 우회 통과로 꼼수와 편법 논란을 초래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 과정에서 엉터리 자료로 교통영향평가를 작성하는가 하면 피해가 불가피한 지역상권과의 상생노력도 전무, 신세계의 면세점 진출을 반대하는 도민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신세계가 막대한 자본을 앞세워 제주에 영업망을 확대하면서 지역상권 붕괴 위기도 감지된다. 대형마트인 이마트 진출로 소상공인들이 타격을 입은데 이어 제주 지하수자원을 이용한 소주사업과 스타벅스까지 확장하면서 토종업체의 주류·커피시장을 야금야금 잠식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해말부터 제주시 연동 도심지역에 신라·롯데 매장면적보다 2배 큰 대규모 면세점을 추진하면서 이 일대 교통혼잡은 물론 지역상권 피해도 불가피한 실정이다. 

신세계가 제주자원을 이용한 돈벌이에만 눈독을 들이자 도민사회의 반대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마트와 면세점 진출로 피해를 입는 소상공인 등 지역상권과의 상생협력 없이 자신들의 배만 불리려 하면서 도의회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강성민·문종태 의원 등 16명이 참여한 제주민생경제포럼은 25일 "소상공인들이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음에도 제주도정은 별다른 대책 없이 손을 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세계가 지역상권과의 상생협력 방안 없이 영업망을 확대하는 것은 도민을 우롱하는 것과 다를바 없다. 교통지옥과 경영난 등으로 피해를 입을 주민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는 탓이다. 지역상생은커녕 지난 1월 교통영향평가 심의에서 면세점 면적 규모를 감추려고 허위 자료를 제출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제주도는 제주의 관광·환경 자원을 이용해 자신들의 잇속 챙기기에 급급한 신세계의 무임승차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