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후보자 등록이 마감되면서 제21대 국회의원선거의 대진표가 확정됐다. 주요 정당이 선거대책본부를 출범시키는가 하면 지역공약을 제시하고 있는 가운데 다음달 2일 공식적인 선거운동이 개시되면 각 후보와 진영별로 건곤일척의 승부가 전개될 것이다.

다른 선거도 마찬가지지만 이번 총선 역시 후보자 개인의 자질 및 공약과 함께 소속 정당의 공약까지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의 경우 제주미래준비 선거대책위원회가 지난 주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4·3 진실 규명 및 배·보상 방안 마련 △제주형 자치분권 모델 완성 등 4·15총선 6대 핵심공약을 발표했다. 

이에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지역별 핵심공약을 통해 △제주형 자치분권 모델 완성 △제주형 로컬푸드 식재료 유통센터 건립 △제주 신항만 물류 인프라 구축 등 5개를 제시한 바 있다.

또 미래통합당은 △제주4·3의 완전한 해결, 진정한 과거 청산 △도민 주도의 제2공항 건설과 지역주민 특별지원대책 마련 △제주 블록체인특구 재지정 사업 추진 등 6개를 공약했다. 

정의당은 △제2공항, 공군기지 저지 △4·3의 완전한 해결과 특별법 개정 △모든 청년에게 3천만원 기초자산 지금, 무상주택 지원 △제주도아동전문병원 설립 등 5개 사항을 약속하는 등 저마다 제주를 위한 공약을 내놓고 있다.

선거가 진행될수록 정당이나 후보자들이 각종 화려한 공약을 내놓을 것은 뻔한 일이다. 그들이 공약을 모두 지키지 않는다는 것은 누구나 알면서도 그렇다고 전혀 무시할 수만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유권자들은 후보자들이 공약하는 내용들을 꼼꼼히 살펴 현실성이 있는지 철저히 따지는 한편 선거가 끝난 뒤에는 제대로 지키는지 눈을 부릅뜨고 지켜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