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청와대서 3차 비상경제회의 주재
소득하위 70%가구...4인기준100만원

정부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중산층 포함 소득하위 70%가구에 대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오전 청와대에서 3차비상경제회의를 주재, 이 같은 내용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계획을 밝혔다. 

이어"어려운 국민들의 생계를 지원하고, 방역의 주체로서 일상 활동을 희생하며 위기 극복에 함께 나서 준 데 대해 위로와 응원이 필요하다고 여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4인 가구 기준으로 100만원이 지급될계획으로, 10조원에 달하는 재원이 투입될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속한 지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신속하게 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하고 총선 직후 4월 중으로 국회에서 처리"를 당부했다.

또한 "정부는 저소득계층과 일정 규모 이하의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들을 위해 4대 보험료와 전기요금 납부 유예 또는 감면을 결정했다"며 "3월분부터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특히 "고용유지지원금을 대폭 확대하고 고용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다양한 생계지원대책을 대폭 확충했다"며 "코로나19로 인해 피해 입은 소상공인들의 경영 회복과 사업정리 및 재기 지원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 "어려운 상황이지만 정부는 최선을 다할 것이며 앞장설 것"이라며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국민의 연대·협력 정신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