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관광정책을 전문적으로 집행할 조직으로 제주도관광진흥원 설립이 추진되고 있지만 설립 이전부터 난관이 예상된다. 제주도는 지역 현실에 적합한 관광조직체계 구축을 위해 민선 3기 공약사항인 제주도관광진흥원 설립을 제주도 직속기관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관광진흥원은 관련 업무의 분산과 중복으로 비효율적이었던 도·시 군과 관광협회간 기능 및 역할 조정을 통해 제주도 관광정책을 총괄하는 조직으로 자리 매김 된다.

그러나 도 직속기관으로 추진 할 경우 도사업소 수준 이외에는 현행법상 설립이 어려운 실정이다. 현행 지방자치법의 경우 농업기술원, 지방공립대학, 지방공무원교육원, 보건환경연구원, 소방서만을 직속기관으로 명시하고 있어 법 개정이 필요하나 특정 시·도만을 위해 개정하기는 곤란한 상태다.

인력 구성과 충원도 난제다. 도는 4개 시·군 공무원과 관광협회의 기존 인력을 일부 흡수한다는 구상이지만 공무원의 경우 행정자치부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관광진흥원의 재원은 △도·시군 관광예산 △관광협회 예산 △호텔 등 민간관광업계 분담금 △관광복권 판매수익금 등으로 충당한다는 구상이지만 시·군의 난색과 관광협회의 축소를 동반하는 것이어서 현실성에 의문이 제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합리적인 관광조직 정비를 위해서는 경기관광공사와 같은 제주관광공사 설립이나 관광협회의 기능확대 등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일부 관광업계에서는 “비효율적인 관광조직의 통합 작업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도 “도 직속기관으로 할 경우 사실상 공무원 조직이어서 제2문화관광국을 만드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