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미래통합당 특별법 개정 무산 놓고 '네탓' 공방 가열
해결 방안 및 희생자·유족 목소리보다 선거 앞두고 여론 선점 집중

4·15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후보 등록을 마치고 공식 선거운동을 앞둔 가운데 여·야 정당 제주도당이 제주 4·3을 정치 쟁점화하면서 도민 사회에서 우려가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제주 미래준비 선거대책위원회는 30일 도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통합당의 자매정당인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7번 정경희 전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은 자신의 저서 「대한민국 건국 이야기 1948」에서 '5·10 총선거를 저지하기 위해 좌익은 폭동·방화·살인 등을 서슴지 않았다. 제주 4·3사건은 그 대표적 사례였다'라며 제주4·3을 모욕했다"고 밝혔다.

문종태 더불어민주당 도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앞에서는 제주4·3의 아픔을 말하면서 뒤에서는 제주4·3을 모욕하는 인사를 비례대표로 공천했다"고 전했다.

문 대변인은 "미래통합당 제주선거대책위원회는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20대 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한 것은 더불어민주당 탓이라며 막말 행태를 멈추지 않고 있다"며 "고 노무현 대통령은 2003년 제주4·3 추념식에 참석해 공식적으로 처음 정부의 잘못을 시인하고, 도민께 사과했으며, 문재인 대통령은 2018년, 이낙연 전 총리는 2019년 추념식에 참석해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약속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총선 후보들은 지난 8일 도당 선대위 발대식 등에서 "미래통합당의 사실상 반대로 4·3 특별법 개정안을 처리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미래통합당 제주도당은 최근 성명서를 내고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직무유기로 제주 4·3 특별법 개정안이 20대 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했다"며 "그럼에도 더불어민주당은 미래통합당 반대로 제주 4·3 특별법 개정 처리가 불발됐다며 총선 쟁점화에 나서는 모습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미래통합당 도당은 "미래통합당은 제주 4·3의 아픈 상처를 치유하고, 반목과 갈등을 해소하며, 화해와 상생의 정신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미래통합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이 1999년 11월 제주 4·3 특별법을 최초 발의했고, 법 제정 후 국가추념일로 지정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제주4·3특별법 개정안 처리 무산 등 제주 4·3에 대해 자신들은 최선을 다하고, 완전한 해결에 기여하고 있지만 상대당이 잘못하고 있다는 여론전을 펼치면서 도민 사회가 4·3의 정치 쟁점화에 대해 우려를 보내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4·3과 관련한 소모적 정치 공방과 비방보다 진실규명과 희생자 피해보상을 위한 실현 가능한 대책을 마련하고, 여야를 떠나 역량을 결집해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이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