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도당 선대위 "장성철 후보 재산 누락 사과하라" 요구
도의원 재·보궐 민주당 후보 재산 축소 신고 이후 변경 확인

더불어민주당이 후보자 재산 신고를 놓고 상대 후보를 공격하고서도 '난감'한 상황에 처하면서 후보자 검증이 자칫 비방 선거로 전락하면 되레 공격을 받는 '부메랑'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미래통합당 소속 국회의원 후보자가 재산신고 과장에서 재산을 누락했다며 사과를 요구했지만 같은 날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 재·보궐 선거 후보자가 재산을 축소해 신고한 사실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제주 미래준비 선거대책위원회 공명선거실천단'은 지난달 31일 논평을 통해 "미래통합당 후보의 재산신고 누락 정황이 포착됐다"며 "제주시 갑 장성철 후보가 후보등록을 할 때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재산 내역 일부가 누락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후보자는 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등록을 할 때 공직선거법에 따라 재산을 신고해야 한다. 이를 어기면 등록 무효까지 되는 엄중한 사항"이라며 "도로로 편입된 미불용지라 할지라도 등기부등본에 기재된 사항을 고의로 신고하지 않은 것은 공직선거법을 어기고 재산신고를 누락한 것"이라며 사과를 요구했다.

하지만 이날 도의원 재·보궐 선거 서귀포시 대천·예래·중문동 선거구 무소속 고대지 후보는 보도자료를 내고 "더불어민주당 임정은 후보가 후보자 재산 신고사항에 축소 신고한 내용을 발견해 서귀포시선거관리위원회에 이의제기를 했다"고 밝혔다.

고대지 후보는 "임정은 후보가 신고한 재산 내역 가운데 1필지는 거래 가액이 15억원이지만, 임정은 후보는 선거관리위원회에 공시지가로 산정한 7억5867만6000원을 신고했다"며 "이는 등기부등본을 보면 확인할 수 있는 사안으로 실수가 아닌 의도적 축소 신고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국회의원 선거 제주시갑 선거구 미래통합당 장성철 후보와 도의원 재·보궐 선거 대천·예래·중문동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임정은 후보는 선거관리위원회에 재산 누락 및 축소 신고한 부분에 대한 변경 신고를 했다.

더불어민주당 도당 관계자는 "유권자의 알 권리 제공 차원에서 미래통합당 총선 후보자의 재산신고 누락 사실을 지적했는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 후보의 재산신고 축소 의혹이 제기돼 난감하다"며 "임정은 후보는 이번이 첫 출마로 공시지가로 신고하는 것인지, 거래 내역을 신고하는 것인지 착오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