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갑 미래통합당 장성철 후보

4·3 완전 해결·2공항 정상 추진
제주경제 위기 연착륙 수단 집중

장성철 제주시갑 미래통합당 후보는 합리적 중도와 개혁적 보수를 폭넓게 아우르는 후보로서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위기에 처한 제주의 영세 자영업자와 1차산업 등 지역경제를 살릴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장성철 후보는 제민일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최우선 공약인 '정기적인 주민과의 대화의 장 마련'을 통해 주민들의 정치 불신을 해소하고, 제주 제2공항은 정상적 추진을 적극 지원하면서 갈등을 최소화하는 일에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제주4·3위원회를 구체적인 사실 조사가 가능한 대통령 직속의 독립위원회로 격상시키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으로는 "도정에 3000억원 수준의 추경예산편성을 긴급 제안한데 이어 과감한 재정확대 정책으로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며 "도·소매 서비스업, 1차 산업 관련 업체들이 연착륙할 정책 수단에 집중 투자·지원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제주 제2공항에 대해서는 "관광산업뿐만 아니라 제주미래 비전에 직결되는 제주경제 전체의 고도화를 위한 물류인프라의 핵심 시설임을 크게 강조해야 한다"며 "정상적 사업 추진을 전제로 갈등을 최소화하는데 역량을 모으고, 주민 갈등해소를 위한 정부 지원프로그램이나 심리치료 등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장 후보는 또 잦은 당적 변경논란과 정치적 정체성에 대해 "합리적 중도와 개혁적 보수의 통합을 정치적 지향점을 삼아왔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조국 사태 등 정치적·도적적 정당성을 잃었기 때문에 심판받아야 하며, 미래통합당은 창당부터 함께 한 것이다. 항상 정치적 소신에 따라왔고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결정을 해본 적은 없다"고 말했다. 

 

정기적인 주민 대화로 정치불신 해소…제2공항 추진 적극 지원
4·3위원회 격상·추가 진상조사 필요…서부 식품클러스터 추진
영세 자영업 등 침체 최저임금·지역경제 활성화 입법활동 매진
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 확보 추진…코로나19 재정 확대 필요

△후보 공약 중 우선순위 5개는 무엇이며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해 달라.

"최우선 공약은 '정기적인 주민과의 대화의 장 마련'이다. 지난 한 해 배낭을 메고 마을걷기를 했다. 주민들의 정치 불신이 매우 심각함을 실감했다.

그 이유는 정치인이 주민들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임을 확인했다. 대화의 장은 지역별, 산업별, 세대별 등으로 나눠서 진행할 수도 있다. 지역발전에 이익이 되는 세부적인 공약도 중요하지만 도정 또는 국정의 책임자와 함께하는'정기적인 지역주민과의 대화의 장 마련'이 가장 중요하다. 임기내에 꾸준히 실천할 것이다. 

제주 제2공항의 정상적 추진을 적극 지원하겠다. 현재 제2공항은 사업타당성에 대한 객관적 검증이 상당한 수준에서 이뤄진 상태이다. 이제는 찬·반 논쟁을 넘어서야 할 때다. 정상적 사업 추진을 하면서 갈등을 최소화하는 일에 도정 역량과 도민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법 개정을 통해서 주력해야 할 것은 현재의 제주4·3위원회를 구체적인 사실 조사가 가능한 대통령 직속의 독립위원회로 격상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추가진상조사를 하고, 이를 위원회의 공식보고서로 발간하는 것이다. 이후 명예회복과 배·보상이 순차적으로 쉽게 이뤄질 수 있다.

또 타 지역과 차등적 특별자치를 이뤄낼 수 있는 '헌법적 지위 확보 방안'을 추진할 것이다. 문재인 정부 초기에 논의되었던 분권형 개헌 논의 내용들을 재점검하고, 향후에 올 수 있는 개헌 국면에서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를 확보할 수 있는 논리와 정책을 지금부터 준비해 나가겠다. 헌법 개정안에 반영할 수 있는 구체적인 조항을 도민적 공감대 속에서 만들어낼 것이다.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 산업단지'를 제주시 서부권에 적극 추진하겠다. 우선 제주의 농·수·축산물과 '청정제주' 브랜드 효과를 접목하면 제주도를 국가차원의 전략적 식품산업기지로 육성할 수 있고, 글로벌 식품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제주지역 경제가 큰 위기에 직면했다.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해 달라.

"지난 12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도정에 3000억원 수준의 추경예산편성을 긴급 제안했다. 제주경제 기반 자체의 붕괴를 막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2016년 이래 제주도정이 유지해 왔던 균형 혹은 건전 재정 정책에서 과감한 재정확대 정책으로 전환해야 할 시점이다.

관광산업 위주의 도·소매 서비스업의 붕괴를 막고, 1차 산업과 관련 업종 업체들이 연착륙해 회복할 수 있는 정책 수단에 집중 투자·지원해야 한다.

또한 학교와 학원 등 인원이 밀집되는 교육시설에 기본적인 방역용품이 제대로 공급될 수 있도록 특별히 관리해야 한다.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사립학원, 스포츠시설, 관광객 밀집 상권 등은 방역물품을 직접 구비해야 하고, 정부나 공기업에 비해 물품을 공급받기 상대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 방역물품 공급 대책을 체계적으로 마련해 시행해야 한다."

△제주시갑 선거구에 가장 시급한 현안은 무엇이며, 이에 대한 대안은.

"제일 힘든 것은 제주시갑이든 을이든 영세자영업 상권이 관광객 급감 때문에 지난 1~2년 저성장 기조로 너무 힘들다. 또한 문재인 정부의 경제실정 소득주도성장 정책실패,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등이 겹치며 저성장의 늪에 빠지고 있는 것이다.

제주시갑에 초점을 맞추지 않더라도 지역경제를 살리는 것이 제일 급하고, 경제관련 입법활동을 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제주의 월동채소를 비롯한 1차산업이 지난 4~5년간 너무 어려웠다. 제주형 경관농업 직불제, 농산품의 수급조절과 가격안정 및 청정식품가공 육성 등으로 지역경제를 살리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다."

△제주 제2공항에 대한 명확한 입장과 함께 도민갈등해소 대책은 무엇인가.

"제2공항은 관광산업뿐만 아니라 제주경제 전체의 고도화를 위한 물류인프라의 핵심 시설임을 크게 강조해야 한다. 관광객도 중요하지만 물류인프라 기능도 그 이상으로 함께 고려돼야 한다.

청정제조업, 연구·개발업, 전기자동차 산업, 재생에너지 등의 신산업들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물류인프라의 대폭 확충이 우선적 과제인데, 제2공항이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제주제2공항이 제주미래 비전에 직결되는 핵심 사업임을 구체적으로 밝히면서, 정상적 사업 추진을 전제로 갈등을 최소화하는 데 도정과 정치권의 노력이 모아져야 한다. 주민 갈등해소를 위한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프로그램을 마련하거나 심리치료를 지원하는 것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만약 제21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된다면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싶은 일은.

"결국에는 경제문제 해결이 핵심이다. 영세 자영업을 다시 살려야 한다. 급격한 최저임금의 인상을 막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담은 최저임금에 관한 법률개정안을 발의할 것이다.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으로 영세자영업자들이 많이 힘들어지고, 대학생들이 알바 일자리를 구하기가 어려워지는 등 소득주도성장을 통한 소득격차가 줄지 않고, 오히려 저소득층의 소득이 역설적으로 줄어드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은 최저임금제도가 없지만 경제적으로 강하고 복지가 발달한 외국의 최저임금 제도들을 비교·연구해서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해 낼 것이다."

△2002년 민주당 제주시장 선거, 2016년 국민의당 국회의원 선거,  2018년 바른미래당 도지사 선거, 올해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선거 등 잦은 당적 변경 논란이 있다. 정치적 정체성은 무엇인가.

"스스로는 최적의 대안을 그때 그때 고민하는 입장에서 이념이 아닌 철학 용어로 중도 성향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정치적 지향점은 합리적 중도와 개혁적 보수의 통합이다. 국민의당의 경우 바른미래당으로 단순히 당명을 바꾼 것이다. 민주당 활동은 일부 했지만 이후 14년간 정치를 쉬었다.

또 더불어민주당은 조국 사태 때 검찰 학살 인사 등 일련의 과정에서 정치적·도적적 정당성을 잃었기 때문에 이번 선거에서 반드시 심판받아야 한다.

다행히 바른미래당의 기조와 거의 유사한 혁신통합추진위원회가 만들어져 다수의 동지들과 합류했다. 결과적으로 미래통합당으로 옮긴게 아니라 창당 멤버로 들어간 것이다. 당적변경으로 보일 수 있지만 그 과정에서 도덕적 하자가 있는 결정을 해본 적은 없다."

△2018년 도지사 선거에서 원희룡 도지사의 탈당에 대해 "선거에서 유불리를 계산한 기회주의 철새 정치" "정치적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구태정치" 등 비판적으로 발언했다. 지금도 같은 입장인가.

"당시 원희룡 지사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바른미래당으로 통합될 때 후보등록을 얼마 안남긴 시점까지 탈당을 매우 늦게 했다. 바른미래당 입장에서는 지방선거를 준비해야 하는데 유력한 도지사 후보가 당 후보로 출마 여부를 밝히지 않다가 갑자기 탈당해서 큰 충격을 받았다.

원 지사가 합당이 옳지 않다고 판단했으면 바른미래당 창당 전에 탈당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차원에서 말을 한 것이다. 만약 그 상황으로 돌아간다면 똑같이 그 얘기를 했을 것이다. 도당위원장으로서 타당한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2010년 지방선거에서 우근민 후보를 도와 도정에 입성해 정책기획관을 지냈다. 하지만 2016년 국민의당 후보로 총선에 출마했을 때 우 전 지사와 대립하기도 했는데 정치적으로 우 전 지사와의 관계는 무엇인가.

"2010년 민선 5기때  발탁돼 정책기획관으로 우근민 지사 아래서 열심히 일했다. 하지만 2016년 국민의당 총선에서 전직 도지사들이 원로 역할이 아닌 특정 정당의 선대위원으로 들어가는 것을 보면서 구태정치라고 생각했다. 우 전 지사에 대해서도 선대위 참여를 재고해달라고 했다.

도지사로 모시면서 일하면서 개인적인 정이 쌓인 것 이상은 없다. 정치는 별개다. 단 한 번도 우 전 지사의 조직적 지원을 받거나 요청을 해본 적도 없고, 그래서도 안된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