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청 전경

정부 정책과 제주형 지원금도 연계 위해 시기·대상 조정

제주도는 코로나19로 위기에 직면한 사각지대 취약계층을 위해 추진중인 '제주형 재난긴급생활지원금'을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방안과 연계해 시행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지원 대상과 시행시기 등이 조정된다.

도는 당초 4월초 자체적인 재난긴급생활지원금 지원정책을 추진했지만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이 발표되면서 중복지원 허용 여부 등에 대해 추가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단 제주도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장기화 우려가 있는 만큼 지원정책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장기간에 걸쳐 단계별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한다.

원희룡 지사는 1일 도청 기자실에서 "정부의 세부 계획안이 정해지면 '제주형 재난긴급생활지원금'안을 확정하겠고, 추가 지원이 필요한 경우를 잘 검토해 도 차원에서 보완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며 "제주형 재난긴급생활지원금과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간의 중복을 피하고 시기도 조정하는 등 최선의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당초 제주도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실직자와 무급휴직자, 매출이 급감하거나 폐업으로 생업이 어려운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을 위한 긴급구호 대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긴급재난지원금[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정부가 지난달 30일 소득하위 70% 이하 가구에 대해 4인 이상 가구 기준 100만원 지원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도는 정부정책과 연계해 지원대상과 시행시기 등을 조정한다.

한편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은 아직 세부 지원계획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도는 제주지역 소득하위 70%가 22만여세대로 150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 중 지방비 부담분(20%)은 300억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