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15일 실시될 제21대 국회의원선거와 제주도의원 재·보궐선거가 지난 2일부터 13일간의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하자 유권자들의 표심을 얻기 위한 여·야 정당 및 후보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도내 3개 지역선거구에 출마한 후보들은 공식선거운동 첫 주말을 맞아 한표라도 더 얻기 동분서주했다. 후보들은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유권자 접촉이 쉽지 않지만 오일장 등 다중 장소에서 거리유세를 열고 지지를 호소했다.

정정당당하게 표심을 얻기 위한 후보들의 정책 경쟁도 뜨겁다. 농촌 활성화, 지역경제 살리기 등 저마다 공약을 발표하면서 국가·지역의 일꾼임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언론사가 주최하는 토론회를 유권자들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기회로 십분 활용하고 있다. 토론회에서는 제2공항 등 지역현안 해결을 놓고 서로 다른 해법을 제시, 차별화를 시도하면서 유권자들의 선택을 부탁하고 있다.

하지만 제주 총선과 도의원 재·보궐선거가 유권자들을 현혹하고, 정치 불신을 초래할 수 있는 비방 수준의 '네거티브'로 혼탁양상을 보이고 있어 우려스럽다. 일부 후보들이 자신의 장점을 유권자들에게 알리기가 어렵자 도덕성 검증을 앞세워 상대의 단점을 공략하고 흠집을 내려는 네거티브로 공명선거를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후보의 도덕성 검증은 필요하지만 정확히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과도하게 부풀리고, 비방하는 것은 '가짜뉴스'와 다르지 않다.  

상대 후보를 흠집내려면 자신이 먼저 깨끗해야 한다. 자신의 치부는 숨기면서 상대의 단점을 공격하는 것은 유권자를 속여 표만 얻으려는 정치꾼에 불과하다. 제주총선과 도의원 선거가 일꾼을 천거할 정치축제로 승화시키기 위해서는 남은기간 후보들의 정책경쟁이 필수다. 후보들이 공명·정책선거를 외면하면 유권자들이 심판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