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국회의원총선을 앞두고 새천년민주당과 한나라당 여·야간 선거전이 정책대결보다는 상대방 흠집내기와 말꼬리잡기에 치중,건전한 선거풍토 조성에 역행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한나라당도지부가 지난 11일 열린 민주당 3개지구당 필승결의대회를 ‘60년대식 정당행사’로 폄하한 것으로 시작된 양측의 신경전은 재논평과 말꼬리잡기로 이어지며 사법문제로 비화될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도지부는 지난 13일 대변인 성명을 통해 민주당 지구당 필승결의대회를 ‘억지부리기식 발언과 현역의원에 대한 사실무근의 험담등으로 일관한 60년대식 정당행사의 행태를 보여준 컴플렉스 발현대회’라고 비난했다.

또‘한나라당 현역의원들이 실·국장들이 예산을 따오면 자기들의 실적으로 만들고 4·3특별법 제정과 제주도개발특별법 개정도 가만히 있다가 자신들이 한것처럼 내세운다’는 박찬식 민주당 도지부선대본부장의 발언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도지부는 14일 대변인 논평을 통해 “제주도의 중점 추진사안에 대해 도민들이 바라는만큼 현역의원들이 노력하지 않았음은 도민들이 잘알고 있다”며 “박본부장의 발언에 대해 구체적 근거를 제시할 의사가 있으며 공개토론을 통해 현역의원들의 뒷얘기도 공개할 의사가 있다”고 받아쳤다.

이 공방은 15일 민주당 박본부장과 고진부 서귀포·남군위원장에 대한 허위사실유포혐의 고소를 경고한 한나라당의 재논평과 16일 민주당의 반박논평으로 한치의 양보없이 계속되고 있다.

이로인해 4·13 총선이 후보자의 자질이나 정책비전에 의한 대결 보다는 자칫 상대방 흠집내기와 인신공격등 구태로 얼룩진 과열·혼탁선거로 전개될 우려가 높은 형편이다.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이제는 과거의 선거운동 행태를 탈피해야 할 때”라며 “민주당과 한나라당에 공명선거 풍토 조성 차원에서 자제를 촉구하는 공문을 발송할 계획”이라고 말했다.<오석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