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단체 대책위가 26일 한라병원 정문 앞에서 병원장의 공개사과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김대생 기자>
한라병원 파업사태 해결을 위한 시민단체 대책위원회는 지난 25일 새벽 한라병원 노조원 강제 퇴거 과정에서 발생한 폭력사태와 관련, 26일 병원장의 공개사과와 피해자 보상 등을 요구했다.

시민대책위는 이날 오전 병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폭력사태는 인권적 차원의 문제이자 도민사회에 대한 침탈”이라고 규정짓고 “병원장은 폭력사태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지만 이는 책임을 벗어나려는 궁여지책에 불과하다”며 이렇게 요구했다.

시민대책위는 이 외에도 폭력사태 과정에서 발생한 노조원 및 시민들의 피해에 대한 보상과 함께 경찰의 철저한 수사 및 엄정한 사법처리를 촉구했다.

시민대책위는 또 한라병원의 공공성 실현을 위해 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하고 보건복지부에는 병원경영과 관련한 탄원서와 공개질의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병원의 경영투명성을 위한 경영공개 운동과 의료서비스와 관련한 도민제보창구 개설, 잘못된 의료관행 척결 운동 등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지훈 상임 공동대표는 “노사교섭이 시도되는 만큼 그 결실을 거둔다면 폭력사태 문제도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며 “병원은 결자해지 차원에서 성실교섭에 임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