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은 얼굴에서 그 사람의 전반적인 분위기나 인상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갸름하고 매끄러운 얼굴형을 가진 경우 부드럽고 유한 인상을 줄 수 있으며 반대로 턱이 각지거나 광대가 돌출된 경우 고집스럽고 억세 보이는 이미지를 줄 수 있다.

특히 광대뼈가 지나치게 튀어나온 경우 투박하고 강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과도하게 발달된 광대뼈가 고민인 이들은 의학적 대안으로 광대축소술을 통해 광대의 돌출 부위를 줄이거나 부피를 다듬어 주기도 한다.

광대축소술은 튀어나온 광대뼈를 축소해서 얼굴의 폭을 개선해주는 수술로 구강 내 입안절개를 통해 광대뼈를 절골한 후 안쪽으로 밀어 넣어 고정해 주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광대축소술 후 갸름하고 부드러우면서 입체적인 얼굴형으로 변화되어 부드럽고 어려 보이는 동안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수술 후 만족도가 높은 수술 중 하나지만 광대축소술 후 볼처짐 우려로 인해 선뜻 수술을 결정하지 못하는 이들도 있다.  

광대수술 시 볼처짐은 △과도한 뼈 절제가 이뤄지거나 △개인의 피부와 조직, 뼈 상태 등 유형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인 수술법을 적용한 경우 △정확한 박리와 고정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경우 △수술 후 조직이 제대로 유착되지 않았을 경우 등의 이유로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광대수술전후로 볼처짐을 예방하면서도 만족할 수 있는 광대축소술을 위해서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 진단을 통해 본인의 얼굴 골격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뼈 절제량과 박리, 튼튼한 고정이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무조건 뼈를 많이 깎는 것이 아니라 얼굴이 커 보이게 하는 원인을 정밀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수술법을 적용해야 한다. ‘하이본광대축소술’은 단단한 상방 이중고정으로 처짐을 개선한 광대축소술이다. 광대에서 최대 돌출부위의 크기와 폭을 줄이고 45도 광대 포인트를 내측으로 이동한 후 광대 뒷부분을 회전시켜 후방으로 밀어 넣어 축소한다. 이후 상방으로 이중 밀착 고정하여 처짐이나 불유합의 가능성을 최소화한 수술 방법이다.

뷰성형외과 정진욱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광대축소술과 같은 안면윤곽수술은 얼굴 뼈와 연부조직 등을 다루는 복잡한 수술로 개인에게 맞는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의료진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한 분석이 가능한 의료 장비, 안전 시스템, 수술 후 사후관리 시스템 구축 여부 또한 중요한 요소기에 이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광대축소술을 진행할 의료기관을 선택하는데 있어서는 광대수술비용이나 광대축소술후기, 광대수술전후사진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전이 중요한 고난도 수술인만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응급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등 안전 시스템에 대한 부분을 확실하게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