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무단횡단방지시설

신규 설치 민원 급증 반면 정비예산 태부족
교통사고·환경요인 등 파손 잦아 부담 가중

교통사고나 환경적 요인 등으로 파손이 잦은 상황이지만 시설 보수·정비에 필요한 예산 확보는 쉽지 않은 실정이다.도내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주요 도로에 설치된 보행자 무단횡단방지시설 관리에 행정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제주시에 따르면 무단횡단방지시설은 2014년부터 교통사고 다발지역과 차량 불법 좌회전, 보행자 무단횡단 상습 구간 등을 대상으로 설치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제주시 관할 동지역 도로 58곳 22.6㎞ 구간에 조성됐다.

그런데 무단횡단방지시설 설치 후 유지관리를 위한 예산 확보가 어려워 신규 설치와 시설 정비에 한계가 따르고 있다.

지역이나 경찰, 자치경찰을 통해 들어오는 신규 설치 민원을 모두 수용하기에는 보수정비예산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실제 제주시의 경우 무단횡단방지시설 설치 요청이 16㎞ 구간에 달하지만 예산 문제로 1.2㎞ 구간에만 가능한 상황이다.

교통사고 등 외부충격과 급격한 기온변화로 파손되는 사례도 많은데다 읍면동에서 자체적으로 설치한 시설까지 제주시가 관리하면서 예산 부담이 커지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파손된 시설에 대한 정비도 제때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유지보수비를 감안한 체계적인 설치는 물론 파손 사례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재 여러 업체로 나눠진 해당 제품에 대한 철저한 품질 검증도 요구된다.

제주시 관계자는 "설치 요청은 급증하는데 반해 유지관리비는 턱없이 부족하다"며 "설치 업체도 3곳으로 줄여 품질 관리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한권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