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홍명환 의원이 제381회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도정질문을 하고 있다.

제주 4·3 희생자를 추념하기 위한 위령묘역을 국가가 조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홍명환 의원(이도2동갑)은 21일 제381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을 통해 "제주4·3특별법에 4·3과 관련한 위령 사업을 하도록 명시하고 있다"며 "그 가운데 하나가 위령묘역 조성"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고 노무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이 4·3추념식에 참석해 사과하는 등 국가 차원에서 잘못을 인정했다"며 "사람된 도리로써 희생자 묘역을 조성하는 것은 상식"이라고 덧붙였다.

홍명환 의원은 "현재 제주지역 4·3희생자 묘역은 읍·면 등에 흩어져 있는데 이 묘역은 주민들이 조성한 것"이라며 "제주에는 국가가 조성한 4·3희생자 위령 묘역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4·3평화공원을 묘역으로 오해하기도 하는 데 평화공원에는 표석과 위패만 모셔져 있는 도시문화시설인 공원"이라며 "제주4·3 희생자 위령묘역을 국가가 설치하고 운영·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원희룡 지사는 "5·18 희상자의 경우 망월동에 있다가 국가가 조성한 5·18묘역으로 옮겨졌다"며 "4·3평화공원에는 표석과 위패만 모셔져 있고, 묘가 있는 것은 아니"라며 "국가 차원에서 4·3 희생자 묘역을 조성하고 관리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국가가 사과할 것은 사과하고, 앞으로 이런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교훈으로 삼겠다는 의미에서 국가 차원의 명확한 정립이 필요하다"며 "제주4·3은 가해자와 피해자를 뛰어넘어 화해와 상생의 정신까지 들어있는 것으로, 국가 차원의 기념과 의무를 다해 달라고 공식적으로 의견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