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 '더 큰 제주' 기회로 <3> 신뢰정치 실현

자료사진[사진=연합뉴스]

당선인 물론 낙선인 제시 공약 수렴해 실천 전략 마련 필요 
선거공약 '말 잔치'에 그치면 민심 외면…이행여부 평가 필수

4·15총선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당선인 3명은 물론 낙선한 후보들도 제주발전과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다양한 공약을 내세우면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후보들은 이번 총선에서 나름대로 공약을 실천하겠다고 강조했지만 이전 사례를 보면 상당수 공약들이 선거이후에 감쪽같이 사라지기가 일쑤였다. 이번 총선 공약들이 사장되지 않고 실현될 수 있도록 당선인과 여야 정당이 후속조치를 추진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4·15총선 3명의 당선인의 공약을 보면 제주시갑 송재호 당선인은 △4·3특별법 전면 개정 △정부예산 최대 확보 △행정체제개편 자기결정권 강화 △제주특례 확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원스톱 지원 건설 등을 제시했다.

제주시을 오영훈 의원은 △농산물 등 해상물류비 지원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제정 △하수방류 수질 악화 및 악취문제 해결 △4·3희생자 유족 배보상 등을 내세웠다.

서귀포시 위성곤 의원은 △제주대 약학대학 헬스케어타운 설립 △서귀포의료원 역량강화 △종합스포트타운조성 △서귀포 지식산업센터 유치 △밭작물 소득 안정 등이다.

또한 미래통합당을 비롯해 정의당, 민중당, 국가혁명배당금당, 자유한국당, 무소속 후보들도 이번 총선에서 공약과 정책을 발표하면서 유권자 표심잡기에 나섰다.

선거가 끝나면 자신들이 제시한 공약을 파기하면서 공약(空約)으로 만드는 일이 적지 않았고, 도민들이 정치에 대한 불신만 쌓아갔다.

당선인과 후보자 여야 정당 모두 21대 총선 공역을 최대한 이행하면서 제주발전을 가시화시키는 것은 필수과제다.

특히 180석을 차지한 더불어민주당과 3명의 제주선거구 당선인들은 21대 국회 개회부터 제주공약이행이라는 후속조치를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

미래통합당 등 다른 정당들도 이번 총선에서 제주발전과 도민들을 위한 공약을 제시한 만큼 공약을 이행해 도민사회로부터 신뢰를 되찾아야 하는 의무가 있다. 

당선인 3명은 자신의 공약은 물론 낙선인의 공약 중 제주발전과 지역현안 해결에 필요한 공약을 포용, 강력한 여당의 힘으로 국가정책에 반영해야 하는 책무도 있다.

도민사회는 당선인과 여야 정당들이 공약과 정책을 제대로 이행하는지 항상 감시·감독해야 하며, 성과·결과에 따라 심판하는 자세도 가져야 한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