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 '더 큰 제주' 기회로 <4> 유권자의 책무

사진=연합뉴스

도민들 21대 국회 의정활동 냉철한 감독·평가 필요
총선서 제시한 약속 지키도록 하는 것 유권자 책임

4·15총선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재호(제주시갑), 오영훈(제주시을), 위성곤(서귀포시) 당선으로 결정됐다.

하지만 제주지역 유권자들은 4년간 당선인에 대한 감시·감독이라는 중요한 책무가 남아 있다.

이번 총선기간 당선인과 정당들이 제시한 국가와 제주에 대한 발전 공약·정책이 21대 국회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유권자들은 눈을 부릅뜨고 지켜봐야 하기 때문이다.

당선인과 정당은 '선거 공보'를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유권자들에게 전달했고, 토론회·인터뷰·거리유세 등을 통해서도 공약·정책을 제시했다.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들은 대의기관 특성을 이유로 공약목표와 목적 등을 제시했을 뿐 구체적인 재원조달 방법이나 실천방안 등 제시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당선인과 정당들이 제시한 공약 상당수가 헛구호에 그칠 우려가 있다.

제주지역 유권자들은 이번 총선에서 제시된 공약이 '말잔치'로 끝나지 않기 위해서 오는 6월부터 시작되는 제21대 국회에 입성할 당선인의 이행계획 구체화 및 실천에 대해 유권자들은 감시하고 때로는 강한 채찍질을 해야 한다.

만약 당선인들이 의정활동에서 공약이행에 소홀하거나 법과 도덕적으로 문제있는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상시 감시·검증하는 것은 유권자의 힘이자 책무인 것이다. 

제21대 총선은 제주4·3 완전한 해결, 제주국제자유도시 비전 재설정, 제주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 확보, 제주 제2공항 갈등해소, 제주지역 사회간접자본 국책사업 추진 등 중요한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 

당선인 모두 제주현안을 해결하고 제주발전을 이끌겠다고 유권자들에게 약속을 했다.

4년 후 제주발전을 이끄는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유권자들은 당선인·정당의 활동을 감시하고 평가하면서 응원과 질책을 할 수 있는 자세를 잃지 말아야 한다. 김용현 기자 <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