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문종태 의원 도정 질문 통해 원 지사 발언 놓고 공방
"정부 책임론 발언했다" 반발…"조금 더 노력하면 된다 의미"

4·15 총선 과정에서 제주지역 출마자들이 제주4·3특별법 개정안 국회 처리를 놓고 야당 및 정부 책임론으로 공방을 벌이면서 총선 후보들이 도민 사회로부터 눈총을 받았지만 제주도의회에서도 4·3 특별법 처리 책임 공방이 벌어졌다.

제주도의회는 23일 제381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속개하고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도정질문을 진행했다.

이날 도정질문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문종태 의원(일도1동·이도1동·건입동)은 지난 22일 도정질문에서 원희룡 도지사가 지난 4·3추념식 때 문재인 대통령과 나눈 대화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정부책임론을 거론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문종태 의원은 "어제(22일) 원희룡 지사는 제주 4·3특별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한 것은 정부때문이라고 답변했다"며 "원 지사는 대통령과의 대화를 설명하면서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정부가 다른 과거사 배보상 문제 등으로 난색을 보인다고 밝혔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 의원은 "도민들이 오해할 수 있는 발언"이라며 "원희룡 지사도 지난 2018년 국정감사에서 야당의 비협조가 큰 요인일 것이다고 답변했다"고 덧붙였다.

문 의원은 "제주4·3특별법은 이념의 문제를 벗어나야 하고, 정쟁의 대상이 되면 안 된다"며 "선거 이전이나, 이후나 4·3특별법 통과 원인에 대해 정부탓, 여당탓, 야당탓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문 의원은 "제주 4·3특별법 개정안이 통과되지 않은 것이 누구 책임이냐"며 오히려 책임론을 제기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문종태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당론은 제주4·3특별법의 조속한 통과"라며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인 원희룡 도지사가 공식적으로 요청해 미래통합당이 당론으로 채택하면 제20대 국회가 마무리되기 전에 처리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원희룡 지사는 "제주4·3특별법 처리를 위해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이냐가 문제로, 책임론에는 관심도 없고, 책임론 공방에 끼고 싶지도 않다"며 "대통령과의 대화를 설명한 것은 책임 문제가 아니라, 지혜로운 방안이 필요한데 조금 더 노력하면 할 수 있다는 의미"고 말했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