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사설/칼럼 아침에 읽는 건강 이야기
[건강이야기] 갱년기!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정은 중앙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이정은
입력 2020-04-27 (월) 18:07:51 | 승인 2020-04-27 (월) 18:17:11 | 최종수정 2020-04-27 (월) 18:13:52

폐경이란 여성들이 나이가 들어 난소에서 더 이상의 여성 호르몬이 생산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폐경 여성들이 병원을 찾는 가장 흔한 이유는 폐경(갱년기) 증상들이며, 이는 여성 호르몬의 부족 때문에 온 몸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본격적인 노화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폐경기(갱년기) 증상

열성홍조, 우울감, 수면장애, 관절통, 전신무력감, 피부탄력저하, 비뇨생식기 위축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폐경기 합병증

인지기능 저하, 전신근육 감소, 체지방증가, 골밀도 저하 등이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여성의 평균 기대수명은 거의 90세에 육박하고 있으며 이는 폐경 후에도 최소 약 40여년의 여생이 남아있다는 뜻이 됩니다. 그러므로 폐경 후 발생하는 급격한 노화를 적극적으로 관리하여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폐경기 치료 및 검사 

갱년기 검사는 전반적인 건강상태의 평가와 더불어 호르몬 대체요법을 받아야 하는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여성갱년기기간이 길어질수록 만성증상으로 골다공증, 뇌졸중, 관상동맥질환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초기 관리가 중요합니다. 

① 혈중 호르몬 검사: FSH, E2, AMH
② 지질검사, 간기능 검사
③ 골밀도 검사
④ 유방 촬영 및 초음파 검사
⑤ 자궁경부 세포검사 및 자궁초음파 검사 

적절한 검사 이후 문제가 없으시면 여성호르몬치료를 시작 할 수 있습니다. 

이정은  webmaster@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