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훈석 편집상무·선임기자

#선거갈등으로 도민역량 고갈

제21대 4·15 국회의원선거가 마무리된지 오늘로써 보름이 지났다. 전국에서 300석을 선출하는 4·15 총선은 여당의 압승과 야당의 참패로 끝났다. 제주에서도 더불어민주당 소속 여당 후보들이 3석을 모두 석권하면서 지역 일꾼을 주민들이 직접 선출하는 총선도 마무리됐다.

4·15 총선이 끝났지만 제주는 총선 이후 해야할 일이 산적한 실정이다. 

무엇보다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비롯해 2015년 11월 정부에서 발표한후 5년째 이어지고 있는 제2공항건설사업 찬·반 갈등 해소, 제주4·3특별법 개정안 처리, 제주특별자치도특별법의 헌법상 지위 확보 등 굵직한 현안들이 놓여 있다.

이에따라 제21대 국회에 입성할 송재호(제주시갑)·오영훈(제주시을)·위성곤(서귀포시) 3명의 당선인은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반드시 정부·여당의 협조를 이끌어내야 한다. 동시에 3개 선거구에 출마했다가 아쉽게 고배를 마신 낙선인들 역시 유권자들의 지지를 얻은만큼 도민들의 삶을 살 찌워야하는 공동 책무를 안고 있다. 비례대표 득표전을 통해 도민들의 지지를 확인한 여·야 제주도당들도 마찬가지다.  

제21대 총선이 끝난후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여·야 제주도당 및 당선인과 낙선인의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지만 선거 과정에서 나타난 갈등이 선거 이후에도 이어지면서 도민역량을 고갈시키지 않을지 우려스럽다. 

제주시갑 송재호 후보는 유세현장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4·3 추념식 참석을 자신이 요청했다는 발언으로 상대측으로부터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당했다.

제주시을 선거구는 미래통합당 소속 부상일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에게 제기한 논문표절 의혹을 오 후보가 부인하자 역시 허위사실 공표혐의로 고발했다. 부 후보 역시 오 후보가 태풍때 와인 파티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가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으로부터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당했다.

서귀포시선거구 역시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가 미래통합당 반대로 4·3특별법 개정안을 처리하지 못했다는 발언과 의정보고서 내용과 관련해 미래통합당으로부터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당하는 등 3개 선거구 모두가 고발전의 후유증에 휘말린 상태다. 

이처럼 선거 과정에서 나타난 후보·정당간의 고소·고발 후유증이 남아 있어 후유증이 심화될 것이란 걱정이 적지 않다. 후보나 정당들이 자신의 억울함을 풀기위해 사법기관에 고발할 수 있지만 지역사회 현안 해결과 도민의 삶을 살찌우는 것은 당선인과 낙선인, 여야 정당 모두의 공동 책무다. 잔치가 끝나면 설거지를 해야 하듯이 선거가 끝나면 도민역량을 모으는 숙제를 안고 있다.  

제주가 선거후유증을 털고 지역현안 해결의 도민역량을 결집하기 위해서는 선거 결과에 상관 없이 출사표를 던졌던 모든 후보·정당의 반성이 필요하다. 공동체 분열로 도민역량이 고갈되면 제주발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도민 이익을 최우선으로 여·야 제주도당은 물론 당선인·낙선인들이 서로 협력하는 초당적 자세가 시급하다. 선거 과정에서 당선만을 목적으로 벌였던 '네탓' 책임 공방전은 진보와 보수, 보수와 진보의 양측 진영간의 갈등의 골만 깊게 하면서 제주발전을 후퇴시킬 수 있다.   

#당선·낙선인 초당적 협력 필수 

제21대 총선이 끝난 제주사회가 진영의 논리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당선인들이 먼저 낙선인을 끌어안아야 한다. 동시에 낙선인들도 당선인에 승복하는 한편 양측 지지자들 역시 서로 협력해 제주발전의 당면 현안을 슬기롭게 풀어나가야 한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3개 지역구의 당선인과 미래통합당 소속 원희룡 도지사간의 협력 관계 구축은 필수 과제다. 

선거는 편을 갈라 싸우는 전쟁이 아니라 화합의 장이다. 도민들의 다양한 의사를 확인하고, 조정·통합하는 순기능을 갖고 있음에도 이를 무시한다면 4년후 도민들의 냉정함 심판을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