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항과 비양도를 잇는 2개 도항선사간 갈등이 장기화되면서 제주시가 지난 1일부터 행정선을 투입하고 있다.

2개 선사 불화로 주민 갈등…제주시 행정선 투입 
운항 첫날 정원초과 문제로 미탑승 100여명 발생 

제주시 한림항과 비양도를 연결하는 2개 도항선사간 갈등이 장기화되면서 제주시가 지난 1일부터 행정선을 긴급 투입하고 있는 가운데 정원 초과 문제로 많은 도민과 관광객이 불편을 겪고 있다. 

시는 비양도 주민과 관광객들의 연륙교통수단 확보를 위해 지난 1일부터 한림항-비양도 항로에 행정선 '비양호'를 투입했다.

이를 위해 시는 선장과 기관장, 매표소 직원 등 3명을 신규 채용했으며, 유선 및 도선사업법에 따라 지난달 29일 제주해양경찰서로부터 도선사업면허를 발급받았다. 

이번에 투입된 행정선은 24t급 강선으로 승선정원은 승객 49명, 승무원 3명 등 52명이다. 

행정선은 오전 9시 낮 12시, 오후 2시, 오후 4시 등 하루 4회 왕복 운항하고 있다. 

이번 행정선 투입은 2개 도항선사인 ㈜비양도천년랜드와 ㈜비양도해운의 공유수면 및 항만시설 사용허가기간이 만료된데 따른 것이다. 

2개 선사는 허가기간이 지난 3월 31일자로 만료됨에 따라 4월 30일까지 연장 요청을 하면서 상생방안을 마련해 제출키로 했지만 아직까지 이행되지 않고 있다.

당초 비양도 도항선 운항은 ㈜비양도천년랜드 소유 비양천년호가 맡았다. 

비양천년호는 98명이 승선할 수 있는 29t 규모로 하루 4회 운항했다. 

그런데 지난해 7월 제주시로부터 항만시설 점·사용허가를 받은 ㈜비양도해운이 신규 도선사업 면허를 취득한 후 비양도호 취항을 추진하면서 소송전이 빚어졌다.

㈜비양도천년랜드는 지난 9월 제주시를 상대로 ㈜비양도해운에 대한 공유수면 점·사용허가 취소소송과 함께 집행정지를 제주지방법원에 신청, 법정공방을 이어가고 있는 상태다. 

이로 인해 지역주민간 갈등으로 번지면서 시는 행정선 투입을 결정하게 됐다. 

하지만 행정선 정원이 승무원을 포함해 52명으로 적다보니 행정선 투입 첫날인 1일 관광객 등 100여명이 승선하지 못하는 등 불편을 겪고 있어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