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운전자들의 파업이 한 달째 접어들면서 레미콘 생산이 전면 중단돼 도내 건설현장에 초비상이 걸렸다.

대한건설협회 제주도회는 지난 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지역에서 시멘트를 운송하는 BCT 운전자들의 파업이 장기화함에 따라 레미콘 생산이 전면 중단돼 가동 중단되는 건설현장이 기하급수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도내 레미콘공장들은 재고마저 모두 떨어져 관급공사는 물론 주택 건축공사 등 민간공사까지 대부분 중단돼 대란이 벌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태다.

화물연대 제주지부 BCT분회는 국토교통부가 과적 방지 등을 이유로 올해 '안전운임제'를 도입함으로써 운송비가 과거보다 크게 줄었다며 지난 10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갔다. 

전에는 5~10㎞ 등 구간 단위로 시멘트업체와 운송비를 책정해오다 올해부터는 1㎞ 단위로 운송비를 산정, 운송거리가 짧은 제주지역 특수성에 따라 도내 30여명의 BCT 운전자들은 수입이 크게 줄었다는 것이다. 여기에다 과적 단속 및 처벌까지 강화돼 더욱 수입이 급감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BCT분회는 종전 구간 단위 수준의 운송비 책정 및 단가 인상 등을 놓고 시멘트협회에 협의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시멘트협회측은 제주만의 문제가 아니라며 협의에 적극 나서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국토부는 안전운임은 최저임금제와 비슷한 개념으로 BCT분회와 시멘트협회가 협의해 결정하면 된다며 역시 원론적인 입장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처럼 국토부와 시멘트협회가 서로 협상을 떠미는 사이 지역경제는 점점 최악의 상태에 빠지고 있다. BCT분회와 국토부, 시멘트협회 및 제주도는 조속히 협의에 나서 타협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