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안전운임제 시행 갈등 촉발

지난 10일부터 도내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운전자들이 파업에 들어가면서 공사 중단 건설현장이 속출하고 있다. 사진은 제주항 4부두 인근에 줄지어 세워진 BCT. 한권 기자

BCT조합 “운송료 대폭 삭감 생존위기 직면”
시멘트 제조사 “합리적 대안 마련하면 순응”

시멘트 원료를 운반하는 제주지역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운전자들이 지난 10일부터 한 달째 총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는 올해부터 시행된 화물차 안전운임제에 따른 것으로 BCT 운전자들은 운임 현실화를 요구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제주지부에 따르면 지부 소속 BCT조합은 지난달 9일 노동쟁의 찬반투표를 실시, 조합원 33명 만장일치로 쟁의행위를 가결하고 10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갔다.

BCT조합은 올해 정부의 안전운임제 도입 이후 삼표·한라·쌍용 등 3개 시멘트 제조업체가 운송료를 대폭 삭감해 파업을 결정할 수밖에 없었다는 입장이다.

올해 국토교통부가 시멘트 안전운송운임을 1㎞당 957원으로 책정하고 여러 부대조건을 달았지만 시멘트 제조업체가 이를 반영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화물연대본부 제주지부 관계자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안전운임제 시행 후 과적행위 등이 사라졌다”며 “BCT 운전자들의 노력에도 운송비가 대폭 삭감되면서 생계를 유지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특히 “종전에는 편도 6㎞ 기준으로 7만원의 운송비를 받았다면 지금은 4만9000원 수준”이라며 “화물 상하차 대기시간이나 야간 할증 등도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BCT 노동자는 2020년 최저임금인 8590원의 58% 수준에 불과한 낮은 운임을 받고 하루 13시간을 일해도 생존 위기에 직면했다”며 운송료 현실화를 촉구했다.

BCT 파업에 따른 공사 중단 사태에 대해서는 “한 달 가까이 시멘트 제조업체와 협상을 벌였으나 전혀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파업을 결정하게 됐다”며 “공사 중단 사태 등으로 파업을 고심했지만 BCT 운전자들 역시 생존위기에 직면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한 시멘트 제조업체 본사 관계자는 “정부의 안전운임제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고, 운임 역시 그에 따른 것”이라며 “안전운임제가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상황에서 제주만 예외로 하기는 힘든 실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정부와 제주도가 주도적으로 협상을 하거나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면 그에 순응하고 협조하게 될 것”이라며 협상 가능성에 대한 여지를 남겼다.

도 관계자는 “BCT 파업 이후 시멘트 제조업체 제주지사는 물론 본사와 중앙부처 등을 여러 차례 방문하며 중재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심각한 지역경기 침체가 예상되는 만큼 시멘트 공급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