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난 속 부담 가중 원인…전기요금과 달리 지자체 차원 지원 가능

제주지역 관광시설들이 코로나19 사태로 심각한 경영위기를 겪으면서 공공요금 인하 요구가 나오고 있다.

제주도가 지난 2월부터 정부에 관광호텔 산업용 전기요율 적용과 관광유람선 부가세 면제 및 면세유 공급 지원 등을 건의해왔지만 받아들여지지 않는데다 대상도 한정적인 상황이다.

때문에 도내 관광시설들은 정부 차원의 공공요금·세금 감면보다 제주도 자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지하수 원수대금 감면이나 납부유예를 희망하고 있다.

전기요금의 경우 일반용을 산업용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한국전력공사의 전기공급약관을 개정해야 하지만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한전이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전기요금 납부를 유예해주는데 그쳤다.

이에 따라 도내 관광시설은 인건비, 전기요금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경영난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지하수 대금 만이라도 감면·유예해줘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고승철 제주도관광협회 관광지업분과위원장은 "도내 관광지 가운데 지하수를 사용하는 식물원이나 음식점 등은 원수대금과 비례해 오수처리비용도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한다"며 "제주도가 결정할 수 있는 문제인 만큼 지하수 대금 부담을 우선 줄여주고 이후 모든 관광시설에 대한 산업용 전기요금 적용을 추진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