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본부 제주도공영버스비정규직공무원노동조합은 11일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설공단 설립을 통해 공영버스 시간선택제 임기제 운전원들을 공무직으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시간선택제 임기제 운전원은 신분만 공무원에 불과한 최대 5년짜리 비정규직 노동자일 뿐으로 매일매일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며 "공영버스의 시간선택제 임기제 운전원들의 임금수준은 민간버스 기사 임금수준의 65% 정도에 머물러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도는 도민의 발이 되어주는 공영버스의 안전한 운행과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공영버스의 공공성을 강화할 책임이 있다"며 "하지만 제주도는 일자리 늘리기에만 급급해 상시지속업무를 수행하고, 공영버스 운전원을 75% 이상 비정규직으로 채용하며 공영버스의 공공성 훼손에 나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원희룡 도정과 도의회는 제주도의 집행기관으로써, 제주도민의 대의기관으로써 책임있는 자세로 사태 해결에 나서라"며 "단체행동으로 인한 파면이나 고용불안으로 해고되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이제 강력히 문제 해결을 촉구하며 모든 방법을 동원해 투쟁할 것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한편, 회견을 마친 후 공영버스노조 조합원 20여명은 도의회 정문 앞을 출발, 신제주로터리와 마리나호텔 사거리를 지나 신제주입구 교차로-오라오거리-제주시외버스터미널-제주시청까지 자전거 행진을 벌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