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열린 화순항 해군기지건설계획 주민설명회에서 한 주민이 질문을 하고 있다.<김영학 기자>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계획 주민설명회가 이미 알려진 수준 이상의 새로운 내용 없이 해군측과 결사 반대를 주장하는 주민들간 극단적인 입장차이만 확인한 채 끝났다. 다만 해군측이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이 끝나는 2010년 이후 중·일과의 갈등 등 국가안보에 위협이 있다면 원거리 대공방어와 탄도탄 방어능력을 갖춘 첨단전투체계인 이지스함을 배치할 것이라고 밝혀 동북아 분쟁·갈등의 전초기지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해군본부는 30일 오후2시 안덕 생활체육관에서 열린 설명회에서 제주도 남방해역의 국가 해양안보 차원에서 작전 근접지역인 화순항에 해군부두 건설이 절실하다며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해군측은 설명을 통해 화순항 해군기지는 대규모 전략기지(진해)나 부산·동해·평택과 같은 함대기지가 아닌 남방해역 작전을 지원하는 일반 기지로, 7만2000여평의 시설부지는 매립지를 활용하기 때문에 배후부지가 필요하지 않고 주변환경 훼손도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화순항은 해군기지법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재산권 침해 등 제약이 없다며 민항과 연계 개발을 통한 비용절감, 6200억원의 시설공사와 연간 1000억원이 넘는 유지비 집행, 장병·가족 등 5000여명이 넘는 인구 유입, 외국 군함 유치 등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 및 새로운 관광자원 창출 효과 등을 강조했다.

주민들은 굳이 화순항에 해군기지를 건설해야할 필요성을 납득할 수 없다며 다소 개발이 늦어지더라도 당초 계획대로 관광미항 개발과 환경 보전을 통해 얻는 이익이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단기적 이익보다 크고 중요하다며 강경한 반대입장을 밝혔다.

또 최근 진해·평택·동해·부산 등 다른 지역 해군기지 방문 결과를 토대로 해군기지 주변지역 재산권 침해와 조업통제 등 각종 제약과 전반적인 지역 침체 등의 문제를 제기하며 해군측의 설명에 의문을 제기했다.

주민들은 이와 함께 해군측이 주장하는 마약·밀수·밀입국·해적 등의 문제에 대처하려면 해양경찰을 보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주민들이 끝까지 반대해도 해군기지 건설계획을 항만기본계획에 반영할 것인지 따졌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