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보증 3개월여만에 2176억원 지원…지난해 규모 육박
정부 긴급자금 23억원 덜 풀려 자금 갈증, 추경 기다려야

코로나 19 충격에 흔들린 제주 경제가 사실상 빚으로 버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특별보증을 시행한 지 불과 3개월여 만에 이미 지난해 수준의 신용보증 지원이 이뤄졌다.

12일 제주신용보증재단에 따르면 지난 2월 13일부터 11일까지 8385건·2176억원을 지원했다.

감염병 여파로 소비가 줄어들고 내수 부진이 장기화하면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도내 소상공인들이 저금리 지원에 손을 내민 결과다.

부동산 경기 둔화 여파에 가을장마·세차례 태풍 등 자연재해 변수로 고전했던 지난해 전체 지원 규모(1만1245건·2800억원)에 육박할 만큼 힘든 사정을 반영했다.

1건당 대출액은 지난해 2490만여원에서 2595만여원으로 늘었다. 지원 금액 만큼 빚이 증가했다는 점에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국은행 제주본부의 기업경기조사를 보면 4월 제주지역 업황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전달보다 3포인트 하락한 27에 그쳤다.

긴급 지원에도 3월에 비해 지난달 자금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3월 8.9%→4월 12.4%)이 커지는 등 '빚으로 빚을 막은' 미봉책이란 분석도 나온다.

그나마 자금 지원을 받은 경우는 다행이지만 3월 25일 도입한 긴급경영자금지원 수요 중 23억원 상당이 아직 수혈되지 않는 등 자금 갈증을 키우고 있다.

저신용자도 가능한데다 심사가 덜 엄격하다는 점에서 대출 신청 급증으로 일부 심사가 지연된 부분도 있지만 사실상 자금 조기 소진으로 필요 시점을 놓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제주신용보증재단 지원도 현재 올해 확정한 총 보증 한도에 육박한 상황이라 추경을 통해 규모를 늘리지 않는 한 하반기 지원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제주신용보증재단 관계자는 "상당 부분 임대료와 인건비 등 경영 유지를 위한 용도로 지원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상환 책임의 일부를 정부와 지자체가 졌다고는 하지만 결국은 빚이란 점을 인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