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총 14일 입장문 “안전운임제 부정 오해 우려·신중한 접근 필요”

사진은 제주항 4부두 인근에 줄지어 세워진 BCT.

제주 BCT(벌크 시멘트 트레일러) 화물차 파업 장기화로 제주지역 경제계의 불안이 불만으로 바뀌고 있다. 조속한 해결이 이뤄지지 않으면 각종 공사 지연·중단에 따른 파장이 커질 수밖에 없어 정부와 지자체의 소극적 대응에 대한 비판의 날을 세웠다.

제주경영자총협회(이하 제주경총)는 14일 제주 BCT 화물차 파업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고통 분담과 상생이 필요한 코로나19 비상 경제 상황을 인지한 현실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제주경총은 ”화물연대본부 제주지부 BCT 분회 총파업으로 도내 레미콘업계 생산이 중단되고 이에 따른 건설 현장 마비 상황이 한 달을 넘어서고 있다"며 “코로나 19 사태로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서 지역경기를 바닥으로 내몰고 있는 것은 물론 일용직 근로자 등 건설업 종사자들의 생계까지 위협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BCT 분회의 요구는 제주지역 특성을 반영한 별도의 운송운임 설계로 사실상 운송료 인상을 촉구하는 상황”이라며 “시멘트 품목 운송료 인상은 제주경제와 산업 현장에 미칠 영향 등 부정적인 요인을 감안해 결정해야 하는 부분이다. 올 1월 화물차 안전운임제가 처음 시행된 상황에서 총파업에 돌입한 것은 안전운임제 자체를 부정하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BCT 화물차 운전자들의 요구는 화물차 안전운임제의 제도 틀 안에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처음 안전운임제를 설계한 국토교통부와 화주, 운수사업자, 화물차주 등 당사자들이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와 제도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1일 대한건설협회 제주도회도 입장문을 내고 "가뜩이나 어려운 시기에 건설 현장까지 멈추기 시작하면 지역 경제가 버틸 힘이 없어지게 된다"며 "BCT조합과 시멘트 업체는 대화에 임하여 협상이 조속히 타결되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번 파업 장기화로 시멘트 원료를 공급받지 못한 도내 레미콘공장 24곳이 가동을 멈췄다. 지난 4일까지 지역 내 건설 현장 50여곳이 공사 중단 등으로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